3부: 길에 대한 안내

9:51-19:44


서론




눅9:51-19:44절은 누가복음에서 중요한 3번째 단편(section)이다. 첫 번째 단편, 1:5-4:15절은 예수의 공 생애 이전에 대한 내용이고, 두 번째 단편, 4:16-9:50절은 예수의 갈릴리 사역을 다룬다. 그리고 세 번 째 이 단편은 지리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한 정보를 주지는 않지만, 예루살렘(Jerusalem)을 향해 가 는 여행이라는 틀로 구성되었다(9:51, 53; 13:22, 33; 17:11; 18:31; 19:11, 28, 4,1 45절): 눅9:51-53절에서 예수는 사마리아(Samaria)를 지나간다; 눅10:38-42절(참고 요12:1-3절.)을 보면, 예수는 예루살렘 (Jerusalem) 변두리에 있다; 눅13:31-33에 보면, 예수는 갈릴리(Galilee)나 베레아(Perea) 있다; 눅17:11 절에서 예수는 사마리아(Samaria)와 갈릴리(Galilee)사이에 있다; 눅18:35-19:10에서 예수는 여리고 (Jericho)에 있다. 눅19:11절을 보면, 예수는 예루살렘 근처에 있다. 여행 단편이 저자에 의한 편집적인 틀로 구성되었다는 것은 오늘날 널리 알려졌다.

예루살렘 여행의 배열을 결정짓는 두 요소가 있는데, 첫 번째 요소는 전체를 하나로 엮어주는 구절이 다. 이 여행 단편은 예수가 배척받는(사마리아 마을에 의한 배척-9:52절. 예루살렘에 의한 배척 -19:39-44절) 주제로 시작되고(눅9:51절 이하), 끝난다(눅19:28절 이하). 두 번째는 전체 자료가 교차 대 칭 구조(chiastic pattern)로 배열되었다는 것이다.

A. 예루살렘을 향하여: 사마리아에서의 배척(9:51절 이하)

B. 예수를 쫓음(9:57절 이하)

C. 영생을 유업으로 얻는 방법(10:25절 이하)

D. 기도(11:1절 이하)

E. 왕국의 표적(11:14절 이하)

F. 바리새인과의 논쟁(11:37절 이하)

G. 현재의 신앙과 미래의 왕국(12:35절 이하)

H. 병고침에 이어서 나오는 고발(13:10절 이하)

I. 메시야 연회로부터의 배제/참여(13:18절 이하)

J. 예루살렘에서 예언자를 처벌함(13:31-33절)

J' 예루살렘이 예언자를 죽임(13:34-35절)

I'. 메시야 연회로부터의 배제/참여(14:7절 이하)

H'. 병고침에 이어서 나오는 고발(14:1절 이하)

G'. 현재의 신앙과 미래의 왕국(16:1절 이하)

E'. 왕국의 표적(17;11절 이하)

F'. 바리새인과의 논쟁(!6:14절 이하)

D'. 기도(18:1절 이하)

C'. 영생을 유업으로 얻는 방법(18:18절 이하)

B'. 예수를 쫓음(18:35절 이하)

A'. 예루살렘을 향하여: 예루살렘에 의한 배척(19:11절 이하)(K.E. Bailey, Poet and Peasant: A Literary-Cultural Approach to the Parables in Luke [Grand Rapids: Eerdmans , 1976], pp. 79-82; C.H.Talbert, Literary Patterns, Theological and Themes and the Genre of Luke-Acts [Missoula: Scholas Press, 1974], pp. 51-56.)

눅9:18-50절은 예루살렘 여행 기사의 서곡이다. 예수가 기도한 후에, 그리고 기름 부음 받고 하늘의 소 리를 통해 인증을 받은 후에 갈릴리 사역을 시작했던 것처럼, 예루살렘 여행 기사도 역시 예수가 기도 한 후에 시작된다. 기도의 두 장면(9:18; 9:28-29절)은 고난(9:22, 31, 44절)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과 하늘의 소리를 통해 인증(9:35절)을 받는 것이다. 예루살렘 여행 기사, 9:18절 이하 자료는 두 가지 동 기를 가지고 있다--(a) 예수는 죽음을 향해 간다. (b) 예수는 제자들을 가르친다.-- 또한 9:18절 이하 자료는 연이어 나오는 구절의 근거가 된다: (a) 기도 중에 깨달은 고난의 필요성. (b) 예수의 차후 가르 침의 권위.

제자들을 가르치는 예수의 권위에 대한 내용이 눅9:28-36절과 9:37-43a에 나온다(눅9:28-36; 9:37-43a). 누가의 변화 이야기에서는 분명히 자고 있는 3명의 제자들이 예수와 엘리야 그리고 모세와의 대화를 무심결에 들었던 것은 아니다. 9:32절에서 'diag?? gorh,santej'의 의미는 제자들이 '깨어 있거나' '깨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자가 더 낫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유추될 수 있다. 제자들은 대화의 내용 을 모르고 있었으며, 다만 예수의 영광(9:32절)만을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천상의 방문자들이 예수로부 터 사라지는 것(33. diacwri,zesqai의 의미는 '이들이 사라지기 시작했을 때'이다.)을 보면서 슬펐을 것 이다. 베드로는 모세와 엘리야가 떠나는 것을 붙잡아 그 영광을 간직하려 했다(9:33절). 이 영광을 붙잡 으려는 제자들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구름은 그들을 덮쳤으며, 그 구름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소리가 들 렸다: "이는 나의 아들이요, 곧 택함을 받은 자니 너희는 저희 말을 듣으라(9:35절; 참고. 시2:7; 사42:1; 신18:15절)" 하나님은 직접 들을 수 있는 소리로 예수의 가르침이 권위있다고 선언하신다(참고. 행 3:22-23절).

누가는 마17:9-13절과 막9:9-13절에 나오는 엘리야의 출현에 대한 토론을 생략한다. 그리고는 변화산 이야기 직후에 귀신축출 이야기(눅9:37-43절)를 배치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귀신축출이 변화산 이 야기의 부록으로가 아니라 오히려 더 중요한 부분으로 다룬다. 마17:14-21절과 막9:14-29절은 제자들에 게 치유 사역을 가르쳐 주는 예수의 가르침이 내용이다. 반면에 누가는 더 나아가 귀신축출 이야기로써 예수의 권위를 보여주려 한다. 누가는 언제나 예수의 권위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예수가 사람들의 손(눅19:44절)에 자신이 넘겨져야 한다는 것을 제자들에게 말하기 전에, 그리고 예루살렘을 향해 가는 길(눅9:51-19:44절)에서 행해진 그의 가르침(didache) 전에, 눅37-43절은 하늘 소리(눅9:35절)와 함께 예 수의 권위를 재확인해 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눅9:18절 이하는 여행 단편(section)을 위한 기반 역할 을 한다.

눅9:51-19:44절은 신학적으로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1) 여행 상황에서 주어지는 교훈적인 자료들은 언제나 움직이는(참고. 행9:2; 19:9, 23; 22:4; 24:14, 22절에는 기독교적인 믿음이 '길'로 제시된다) 순례 자와 같은 삶을 믿음 있는 생활이라고 말하는 누가의 의도와 부합한다. 이것은 예수에게나 제자들에게 사실이다. (2) 여행은 예루살렘을 향한 여행이며, 자신의 죽음을 위한 여행이다. 고난의 관점에서 예수 는 그의 제자들보다도 '앞서 가는' 자이다(19:28절). '수많은 핍박을 통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예수는 근원(avrchgoj, 행3:15; 5:31; 히2:10; 12:2절)으로서 제자들보다 앞서 간다. 여기서 근원 의 의미는 개척자, 앞선 자란 의미이다. (3) 어떤 자료들은 사도행전에서 이야기될(예. 눅10장에 나오는 70인[혹은 72인] 선교는 사도행전의 빌립, 바나바, 바울 선교를 예시한다.) 더 넓은 선교를 예시한다. (4) 여행 기사 전체에서 갈릴리인들은 줄곧 참여한다. 바로 이 점이 예수 승천 이후 예수 전승에 대한 보존과 연속성을 보증하는 것이다. 우리가 눅9:51-19:44절에서 듣고 있는 말씀은 처음부터 목격자이며 말씀의 사역자이었던 자들이 우리에게 전해주었던 것이다(1:1-4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