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부: 순교와 승리

눅19:45-24:53절


서론




누가복음의 네 번째 주요 단위(section)인 19:45-24:53절은 예루살렘에서의 마지막 사건에 대한 이야기 이다. 이 단락을 통해 저자가 보여주고자 하는 시각을 알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이 단락의 구조 (pattern)에 대해서, 그리고 사도행전에 나오는 연설들 속에서 이 기간이 어떻게 보여지는가에 대해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의 지상 사역의 마지막 기간과 사도행전에 나오는 바울의 생 애 속의 마지막 기간과의 상호연관성에 주목해 보아야 한다.

(1) 눅19:45-24:53절은 커다란 두 단편(sections)으로 나눌 수 있다:성전에서의 예수의 가르침 (19:45-21:38)과 수난(22:1-24:53).

첫 번째 커다란 구분은 성전이라고 하는 지역에 의해서뿐 아니라 19:47절과 21:37절의 삽입절 (inclusion)에 의해 나눠진다. 누가는 다른 공관복음 기자들보다 많은 자료들을 이 성전 안에서 일어나 는 것에 할애하고 있다. 예를 들면, 눅21장의 종말론적인 설교는 성전에서 행해진다. 반면에 막13장에서 이 설교는 성전 밖에서 행해진다. 누가복음에서 성전은 예수가 가르치는 장소이다. 성전 청결 자료의 대부분을 생략하고 눅19:47절을 삽입함으로써, 누가는 성전 청결에 대해서가 아니라 성전에서의 예수 가르침에 대해서 율법사가 반응하게 하는 흐름으로 구성했다: 나중에 누가는 예수가 성전이 파괴될 것 이라고 말하는 부분을 생략한다.

두 번째 커다란 구분은 수난에 의해서이다.

(a) 누가복음에서 예수의 수난은 사탄의 강력한 공격으로 묘사된다(22:3, 31, 53절).

(b) 도처에 친 로마, 반 산헤드린의 경향이 나온다. 산헤드린 앞에서의 예수의 대답은 단지 종교적인 관심이었다. 그런데 유대 지도자들은 예수의 대답을 왜곡하여, 정치적으로 빌라도에게 고소한다. 하지만 빌라도는 유대인들의 고소 속에서나 재판 중에 행한 예수의 답변 속에서도 충분한 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다. 예수는 빌라도에의해 반쪽만 유대인인 헤롯과 그의 유대 병사들에게로 이송되었다. 빌라도는 예수를 경고한 후에 풀어주려고 하였다(23:22에 나오는 'paideu,saj'는 로마의 형식 중에서 가장 경미한 태형이다; 비교해 보라. 막15:15절b 에 나오는 'fragel lw,saj'는 가장 엄한 채찍질이다). 23:47절에서 백부장은 로마 입장에서 최종 판결을 선언한다: 그는 무죄이다. 이 친 로마적인 진술은 기독교인들이 무죄라고 로마인들을 설득하기보다는 로마의 정의가 자기들에게 이롭다고 하는 것을 기독교인들에게 설득하고자 고안된 것처럼 보인다(P. W. Walaskay, "The Trial and Death of Jesus in the Gospel of Luke," Journal of Biblical Literature 94:81-93 [1975]).

(c) 수난 이야기에서 열 한 사도의 실수를 축소하는 의도를 볼 수 있다. 누가는 마가처럼 철저한 와해 를 말하기보다는 "특히 베드로를 위해 실패가 지난 후에 궁극적인 승리가 온다는 약속"을 주는 방식으 로 자료를 구성하였다(R. H. Lightfoot, History and Inter pretation in the Gospel, [New York: Harper & Brothers, 1934], 174-75.).

(d) 다른 복음서와는 다르게 누가는 부활 현현에 대한 모든 것을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것으로 적고 있 다.

(2) 사도행전의 연설들이 누가의 기술이기 때문에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예수의 행적에 관해서 강조하 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 사도행전의 연설들을 조사해보는 것이 유익하다. 이 연설문들의 초점 은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다. 성전에서 행한 그의 가르침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말하지 않는다. 그의 죽 음에 대해서 우리가 듣는다:

(a) 죽일 만한 이유를 들어 예수를 비난할 수 없다(행13:28절-원문에는 12:28절로 되어 있지만 오기인 듯 싶다.[역자주]);

(b) 유대인들은 그를 내주었다(행2:23; 3:13; 13:28절);

(c) 유대인들은 빌라도에게 그를 죽이도록 요구하였다(행3:13; 13:28절);

(d) 헤롯은 예수를 반대하는 편에 속했다(행4:27절);

(e) 유대인들은 예수 대신에 살인자를 요구했다(행3:14절);

(f) 예수는 무덤에 놓여졌다(행13:29절);

(g) 이러한 사건들은 예언과 일치한 것이었다(행13:27; 3:18절).

예수의 부활에 대해서 연설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a) 하나님이 예수를 일으키셨다(행2:24; 5:30; 10:39-40; 13:30절);

(b) 하나님이 예수를 나타나게 하셨으며(행10:39-40절), 혹은 예수가 부활 이후 자기와 함께 먹고 마셨 던 증인인(행10:39-40절) 갈릴리 사람들에게 나타났다(행13:31절);

(c) 부활은 예언의 성취이다(행2:25-28절). 헤롯을, 그리고 부활 이후 예수와 함께 먹고 마시는 증인들 을 언급한 것이 누가-행전의 특색이다.

(3)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오는 사건들과 사람들 간의 내용과 순서 면에서의 현저한 일치는 누가- 행전에 나오는 잘 짜여진 기본적인 구조를 형성한다(C. H. Talbert, Literary Patterns, pp. 15절이하). 일치된 이 형식은 특별히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마지막 부분에서 특히 분명하게 드러난다. 다음에 나 오는 예가 그 대표적인 경우이다.


        

누가복음

 

        

사도행전


        

눅19:37 예수가 융숭한 대접을 받고 백성들이 자기의 본바 모든 능 한 일을 인하여 기뻐하며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한다.

 

        

21:17-20a 바울이 융숭한 대접을 받 고 하나님이 이방인들중에 행한 일들로 인하여 영광을 받는다.


        

19:45-48 예수가 성전으로 들어간다. 그가 성전에 대해 친절히 대한 다.

 

        

21:26 바울이 성전으로 들어간다. 그 가 성전에 대해 친절히 대한다.


        

20:27-39 사두개인은 부활을 믿지 않는다. 서기관은 예수를 지지 한다.

 

        

23:6-9 사두개인은 부활을 믿지 않는 다. 서기관은 바울을 지지한다.


        

22:19a 식사때에 예수가 빵을 들고 감사하며 그것을 나눴다.

 

        

27:35 바울이 식사때에 빵을 들고 감 사하며 그것을 나눴다.


        

22:54 군중이 예수를 붙잡다

 

        

21:30 군중이 바울을 붙잡다


        

22:63-64 제사장들의 하인들에 의해 예수가 맞는다.

 

        

23:2 대제사장들의 명령으로 바울이 맞는다.


    

        

누가복음

 

        

사도행전


        

22:26 예수에 대한 4번의 재판(산헤 23:1; 드린, 빌라도, 헤롯, 빌라도)

23:8;

23:13;

 

        

23; 바울에 대한 4번의 재판(산헤드 24; 린, 벨릭스, 베스도, 헤롯 아그립 25; 바)

26;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 재판에 대한 내용과 사도행전에 나오는 바울에 대한 재판 내용이 일치한다:


        

누가복음

 

        

사도행전


        

23:4

14,

22


        

3번 빌라도가 예수의 무 죄를 주장한다

 

        

23:9;

25:25;

26:31


        

3사람-서기관(Lysias), 베 스도, 아그립바-이 들이 바 울의 무죄를 주장한다.


        

23:6- 12


        

빌라도가 심문하기 위해 예수를 헤롯에게 보낸다

 

        

25:13- 26:32


        

헤롯이 베스도의 승낙으로 바울을 심문한다


        

23:16 ,22


        

빌라도는 자신이 예수를 풀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26:32


        

헤롯이 말하기를, "이 사람 을 놓아 줄 수 있다"


        

23:18


        

유대인들이 소리친다, "이 사람을 제거하라"

 

        

21:36


        

유대인들이 소리친다, "그 를 제거하라"


        

23:47


        

백부장은 예수에 대해 호 의적인 견해를 가진다

 

        

27:3


        

백부장은 바울에 대해 호 의적인 인상을 가진다.

 

이러한 일치들은, 예수가 기독교인의 길에 대한 선구자 혹은 지도자라는 누가적인 신념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작용한다. 그러면 예수의 사역은 그의 추종자들을 위한 전형적인 모델이 된다. 우리는 기독교인 의 삶의 모델인 예수의 수난을 반복하여 강조하는 것에 주목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