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A: 누가복음-사도행전에 나오는 예언의 성취




예언의 성취라는 이 주제는 누가 이야기에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언은 장차 될 일들을 예견 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성취는 일어난다고 예견하거나, 일어날 것이라고 믿게 한다. 누가 이야기에서 성 취된 예언은 3가지 근거에서 비롯한다:

(1) 유대 성서로부터;

(2) 살아있는 예언자들로부터;

(3) 천상적인 존재로부터.

우리는 각기 이러한 범위 내에 있는 예들을 조사할 것이다.

(1) 구약 예언. 두 가지 예가 있다.

(a) 4:16-21절은 예수가 나사렛에 있는 회당으로 들어갔음을 적고 있다. 예수는 사61:1-2절과 사58:6절 을 읽고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오늘날 이 성경이 너희 귀에서 성취되었다." 이사야 예언이 예수 사역 에 대한 이야기에서 성취되었다.

(b) 행13:16-41절은 비시디안 안디옥(Antioch of Pisidia) 회당에서 행한 바울의 연설을 보도한다. 23절 은 다윗의 자손에 대해 말한다. "하나님이 약속하신대로 이 사람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27절과 29절은 계속해서 이 주제에 대해서 말한다: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저희 관원들이 예수와 및 안식일마다 외우는 바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여 선지 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27)". "성경에 저를 가리켜 기록한 말씀을 다 응하게 한 것이라 후에 나 무에서 내려다가.....(29)." 32-33절에서 절정에 이른다: "우리도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을 너희에게 전파 하노니 곧 하나님이 예수를 일으키사 우리 자녀들에게 이 약속을 이루게 하셨다 함이라. 시편 둘째 편 에 기록한 바와 같이...." 우리는 이러한 두 경우를 통해서 누가가 예수의 사역을 유대 성서의 예언의 성취로 믿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살아있는 예언자의 예언.

(a) 언제나 살아 있는 예언자는 유대인이다. 예를 들면, 눅1:67-79절에 나오는 사가랴의 예언에서 자기 아들 세례 요한의 미래에 대해 말하는 부분이 있다: "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 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가서 그 길을 예비하여(76)." 예수는 묻는다.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볼 려고 나갔느냐? 예언자냐? 그러자 대답하기를,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나은 자니 라 기록된 바 '보라 내가 네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 가 네 앞에서 네 길을 예비하리라'(7:26-27)"

(b) 평상시에 살아있는 예언자는 지상 예수이다. 수 많은 경우들이 그에게서 나타난다. 9장22절, 44절, 18장31-33절에서 예수는 자기의 수난을 예견한다. 이 예수의 수난은 눅22-24장 이야기에서 성취된다. 예수는 11:13절에서 성령을 구하는 자에게 아버지가 성령을 줄 것이라고 예언한다: 이것은 행2장1절 이 하의 이야기에서 성취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를 찬송하리로다" 말할 때까지는 나를 보지 못하 리라고 예수는 13:35절b에서 유대인들에게 말한다. 이 예언은 19:38절에서 성취되었다. 예수는 19:29-31 절에서 말하기를, 제자들이 맞은 편 마을에서 기대하던 나귀를 발견할 것이고, 나귀에 대해 물을 것과 그 물음에 대답할 방법을 그들에게 말해 주었다: 32-34절은 그의 말이 성취되었음을 말한다. 제자들에 게 증거가 요구될 때, 제자들이 "너희 대적 어느 누구도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지혜"를 받게 될 것이라고 눅21:15절은 예견한다. 이것은 행6:10절에 나오는 스데반의 에피소드에서 성취되었다. 22:10-12절에서 예수는 제자들이 유월절을 지킬 방을 발견할 것이라고 말한다: 13절에서 그들에게 말한 대로 일어났다. 예수는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한다(22:34절.). 이 예언은 22:54-61절에서 성취되었다.

(c) 또 다른 경우에 살아 있는 예언자는 기독교인이다. 행11:27-28a에서 아가보(Agabus)는 흉년을 예언 한다: 우리는 11:28절b에서 흉년이 일어 났음을 듣는다. 행21:10-11절에서 아가보는 바울이 유대인들에 게 결박당할 것이라고 예언한다. 그리고 이것은 연이어 나오는 이야기에서 성취되었다. 바다에서 폭풍 으로 난파될 것이지만, 어느 누구도 죽지 않을 것이라고 행27:22, 34절에서 바울은 예언한다: 44절은 모 든 사람들이 다 땅으로 피신하였음을 말한다.

(3) 천상 존재의 예언.

(a) 자주 천사가 예언자이다. 1:13절에서 주의 천사가 사가랴(Zechariah)에게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말 한다: 이 예언은 1:57절과 63절에서 성취되었다. 1:26-27절과 31절에 천사는 마리아(Mary)가 아들을 낳 을 것이라고 말한다: 2:7절과 21절의 이야기에서 이것이 성취되었다. 2:8-12절에서 천사는 목자들이 강 보에 쌓여 구유에 누어 있는 아이를 볼 것이라고 말한다. 행27:23-24절은 천사가 바울(Paul)에게 나타 나, 그가 바다의 폭풍 속에서 살아날 것과 가이사(Caesar) 앞에 설 것을 말한다: 바울은 바다에서 구출 되어, 결국 로마(Rome)에 도착한다.

(b) 부활한 그리스도는 예언한다. 눅24:49절과 행1:4-5절에서 그는 성령의 선물을 약속한다. 이것은 행2 장에서 당연시된다. 예수는 행1:8절에서 제자들이 능력을 받은 후에 그들은 땅 끝까지 증인이 될 것이 라고 말한다: 물론 사도행전 나머지 이야기는 이것이 사실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행18:9-10절에서 주 님은 환상 중에 바울에게 나타나 고린도(Corinth)에서 그를 보호할 것을 약속한다: 행18:12-17절은 이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보여준다.

구약 성서에서 그리고 살아 있는 예언자가 예언하든, 천상 존재가 예언하든, 저자는 자기 이야기의 진 행을 통해 이것들이 성취되었음을 보여주고자 애쓴다. 이러한 동기를 누가의 독자들이 어떻게 이해하였 을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여기에 답하기 위해서는 이방과 유대 지중해 지역(Mediterranean world)에서의 예언의 역할을 간략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신적인 필요가 인간 역사의 사건들의 과정을 형성하며 인간 역사를 조절한다는 인식은 고대 지중해 지역에 널리 퍼져 있는 믿음이었다.

(a) 폴리비우스(Polybius, b. 208 B.C.)는 로마의 힘이 억제될 수 없다는 것을 생애 초기에 인식하였다. 스토아주의자(a Stoic)인 그는 로마의 질서가 신의 섭리의 부분으로 세상을 지배하였다고 믿었다. 이러 한 믿음은 그의 책 "역사(Histories)"에서 잘 설명된다. Ⅰ:4:1-2에서 그는 말한다. "행운(h? tych?)은 세상의 거의 모든 일들을 한 방향으로 인도해 왔다. 그리고 이 모든 일들이 한 가지, 동일한 목적을 향 하도록 강요하여 왔다. 역사가는 역사가 자신의 일반적인 목적을 성취해 온 과정을, 공통된 견해를 지 닌 독자들 앞에 제시해야 한다."

(b) 요세푸스(Joshephus)는 이러한 일반적인 믿음을 공유하였다. 하지만 유대인이였던 그는 신적인 필 연성이 나오는 곳은 살아있는 인격인 신의 인격적인 의지이지, 중립적인 힘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리 고 고대사(Antiquties 10:8:2-33, 42)에서 그는 예루살렘(Jerusalem)의 멸망에 대한 예레미아(Jeremiah) 의 예언이 성취되었고, 이러한 사건들이 하나님의 본성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고 말한다. "정해진 시간 에 시의 적절하게 일어나야만 할 모든 것을 예언한다." 이방과 헬라 유대인이 역사에 대한 생각은 같 다. 이들은 역사는 신의 필요에 의해서, 혹은 '해야만 한다(???) 혹은 '있어야만 한다(???? ????)'는 단 어로 표현되는 강요에 의해 펼쳐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건의 당위성(???)에 대한 누가의 언어들은 이러한 용어들로 이해되어 왔다(참조. 2:49; 4:43; 12:12; 13:4; 15:32; 18:1; 19:5; 22:7, 37절).

기록된 것이든 말로 표현된 것이든, 신탁(oracle)은 역사적으로 성취된다는 것은 당시 일반적인 생각이 었다. 이방 세계에서 이런 것을 느끼게 해주는 세 가지 예가 있다.

(a) 루시안(Lucian)의 {거짓 선지자 알렉산더(Alexader the Fasle Prophet)}에서 알렉산더가 새로운 종 교를 시작하고자 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첫 단계로, 그와 그의 동료들은 칼케돈(Chalcedon)으로 가서 동판을 묻었다. 이 동판에는 장래에 아스크레피오스(Asclepios)와 그의 아버지 아폴로가 폰투스(Pontus) 로 이주할 것이라는 기록이 새겨있다. 이 동판이 발견되었고, 사람들은 성전을 건설하기 시작하였다. 그 러자 알렉산더는 페르시우스(Perseus)(역자주: 제우스 신의 아들로 메두사를 퇴치한 영웅)처럼 옷입고 아보누티쿠스(Abonutichus)에게 가서는, 자신이 페르시우스의 아들이라는 신탁을 선포하였다. 그의 활동에 대한 신탁 예언(Sibylline prophecy)이 나오게 되었다. 하나의 구전과 두 개의 문서 예언의 결과 로 무대가 설정되었다-새 종교가 나타날 수 있었다

(b). 수에티니우스(Suetonius)의 베스파시안의 생애(Life of Vespasian)를 보면, 황제로 등극하는 예언 징조들의 단편이 나온다. 이것들 중에는 황제가 될 사람에 의해서 해방될 것이라는 요셉푸스의 선언과 베스파시안 상이 새겨진 고대 토기들이 예언자들에 의해 발견될 것을 말한다.

(c) 아푸레이우스(Apuleius)의 황금 나귀(Golden Ass)의 절정 부분에서 루시우스(Lucius)는 마술에 의 해 당나귀 모습으로 변하였다. 절망한 그는 이시스(Isis)에게 자기를 구해달라고 외쳤다. 밤에 나타난 여신이 신탁을 준다(11:7). 다음날 루시우스의 소원은 성취되었다: 이시스가 지시한대로 장미를 먹자, 놀랍게도 다시 사람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루시우스가 자기 운명에서 구원받자, 이시스 제단에 들어가 서 말하기를, "내게 행한 약속은 나를 속이지 않았다(11:13)." 이 모든 3가지 경우에서 신탁의 성취는 예언을 말한 사람의 종교적인 권위 혹은 정치적인 권위를 정당화하며, 예언은 신의 종교적 권위 혹은 정치적인 권위를 정당화한다. 엄격하게 보면, 이것은 예언으로부터 나온 증명(proof-from-prophecy)이 다: 일어난 사건은 신적인 존재가 일어나기 전에 계시했던 것가 일치디어 일어났다.

세 가지 유대교 예언들만으로도 족할 것이다.

(a) 신명기 역사서(신명기에서 열왕기하까지)는 예언과 성취라는 장치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신명시 28장에서 모세(Mosses)는 이스라엘이 계약을 지키지 않고 명령에 순종하지 않음으로써, 추방(exile)될 것이라고 말한다(25, 36-37절). 왕하 17장에는 북 왕국이 아시리아에게 멸망당할 것과 이스라엘 사람들 이 포로가 될 것을 말한다: 추방은 이스라엘의 죄 때문이다(7절); "이것은 주의 종 예언자들을 통해 주 님이 말하신대로이다(23절)." 왕하 25장에는 남 왕국이 바벨론으로 유배(Babylonian exile)될 것이라고 나온다: 신명기 28장에 나오는 모세의 예언이 열왕기하에 나오는 주요 이야기에서 성취되었다. 사실상 이것은 신명기에서 이스라엘이 살아 남을 것이라고 모세가 말한 다른 것들을 정당화한다.

(b) 쿰란 공동체는 자기들의 역사가 성경의 예언의 성취라고 믿었다. 이사야, 미가, 시편37편과 특별히 하박국에 대한 주석은 공동체의 입장에 대한 진술이다. 쿰란의 적들의 사악함과 쿰란 백성들의 의로움 을 예언자들과 시편들이 예언하고 있다고 쿰란 공동체가 해석할 때, 이 공동체는, 성취의 때가 이미 왔 으며, 자신이 이스라엘 하나님의 참 백성에게 주어진 약속의 상속자라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옛 이스 라엘 공동체와의 연속성을 주장하는 힘있는 논증이다. (c) 요세푸스 고대사(Antiquities)는 예언과 그 성취의 동기를 하나님의 섭리를 위한 증거로 사용한다(2:16:5 §333.): 다윗 예언의 성취는 하나님의 섭 리를 분명히 보여준다(8:4:2 §109-10.); 안티쿠스 에피파네스(Antiochus Epiphanes)와 로마인들에 의한 다니엘의 성전 파괴에 대한 예언의 성취는 하나님의 섭리(에피큐리안(Epicureans)에 대항해서)를 보여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1:11:7 §278-81.). 이스라엘 역사에서 예언-성취의 형식은 섭리하시는 하나 님에 대한 믿음을 위한 절대적인 증거이다. 더욱이 원래 하나님의 섭리는 선을 보상하시며, 악을 보응 하시는 것이다(H. W. Attridge, The Interpretation of Biblical History in the Antiquitates Judaicae of Flavious Josephus [MissoulaL Scholas, 1976.]).

역사를 신탁의 성취로 보는 지중해 연안 사람들의 생각은 그들이 신탁을 이해한 것만큼 오해할 수도 있음을 말한다. 바로 이런 오해의 행위가 예언을 성취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헤로도투스(Herodotus) 의 역사(History)는 이러한 예들의 보고이다. 여기에는 크로이수스(Croesus)(리디아(Lydia)의 부자왕[역 자주])의 이야기와 같은 고전적인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예언(devination)대로 자신만이 유일한 직분자 가 될 것이라는 델피 신탁(Delphic oracle)을 인식한 후, 페르시아에 대항할 군대를 파송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였다. 신탁은 군대를 보낼 것이고, 큰 제국을 멸할 것이라고 하였다. 신탁의 의미를 잘못 이해함 으로써 크로이수스는 페르시아에 대항해 싸우러 나가 패했다. 그는 델피로 쇠고랑을 보내면서, 감사할 줄 모르는 것이 그리스 신들의 습관이냐고 물었다: 여 사제는 신탁은 옳았다고 대답하였다. 신들이 크 로이수스의 제국에 대해 말한 것이지 아니면 키루스의 제국에 대해서 말한 것인지 크로이수스는 물어 야만 했다: "그러나 그는 말했던 바를 이해하지 못했으며, 더 나은 질문을 하지 못했다; 이런 까닭으로 지금 그는 자신을 저주스럽게 하였다(1:91)." 이때 크로이수스는 죄가 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 게 있다는 대답을 듣었다. 행13:27절에도 이와 비슷한 감사의 방법이 누가의 원래 청자들에게도 있었음 을 보여준다: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저희 관원들이 예수와 안식일마다 외우는 바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여 선지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 누가의 공동체가 유대인으로 구성 되었든 혹은 이방인으로 구성되었든 아니면 그 둘로 구성디었든, 그의 원래 독자들은 예언 신탁이 성취 됨으로써 역사의 과정이 결정된다는 이 주제를 이상하게 여기지 않았을 것이다.

누가-행전에 나오는 예언-성취의 기능은 지중해 연안 세계에 볼 수 있는 것과 아주 잘 어울린다.

(a) 이방인이 보여준 증거: 사람이 한 예언이든, 사람에 관한 예언이든, 그 예언이 성취되면, 예언은 개 인의 종교적 혹은 정치적 입장을 정당화 하였다. 이것은 약속을 지켜온 사람들을 회심하도록 자극을 줄 수 있었다. 누가-행전에서 사용된 예언적인 말들이 바로 이와 같은 것이다(예. 예수가 한 예언이 성취 될 때, 그의 권위를 정당화한다.-눅9:22/눅22장-24장; 눅11:13/행2장; 눅12:11-12/행5:29; 예수에 대한 예 언이 성취될 때, 그 예언은 그를 정당화한다.-눅1:31/눅1:42; 눅2:7/눅2:21절).

(b) 신명기 역사가 보여주는 증거: 예언된 약속이 성취될 때, 그것은 예언자들이 말했던 다른 것들을 정당화할 수 있다. 예수가 성전의 멸망을 예견할 때(13:35a; 21:6절), 그리고 예루살렘이 이방인들에게 포위될 것을 예견할 때(19:43-44; 21:20-24; 23:28-31절), 누가의 독자들이 70년 사건을 알 때, 혹은 부 활하신 주님이 이방 선교를 예견할 때(눅24:47; 행1:8절), 그의 독자이 로마에까지 복음이 전해진 것을 들었을 때, 성취된 이 말씀들은 예수가 말했던 다른 것들에게 권위를 주는 기능을 한다. 예를 들면, 9:51-19:44의 교훈적 말씀이 그렇다.

(c) 쿰란의 증거들: 쿰란의 특별한 역사와 그 설립자의 역사가 성서의 예언을 성취하였다는 주장은 종 말의 도래만이 아니라 쿰란과 이스라엘 역사의 연속성도 입증한다. 약속의 상속자인 기독교인들은 옛 이스라엘의 참된 계승자이다: 행13:16-41절에 나오는 연설은 특별히 이 점을 강조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 논쟁은 예수와 고대 이스라엘 역사 간의 연속성을 강조한다. 그의 죽음과 부활이 신적인 뜻에 일치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분명히 여기는 것은, 유대인이든 이방이든, 그리스어 로 말하는 사람들이 행한 행동의 연속성에 대해 이런 논쟁을 어떻게 했느냐? 하는 것이다.

자기의 기원을 추적하려고 사람들이 멀리 떨어진 고대사로 돌아가려 하는 것은 헬라시대(Hellenistic age)의 일반적인 생각이다(예. Josephus, Against Apion, 2:152; Diodorus, 1:44:4; 1:96:2.). 이것은 많은 점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 가장 유익하다고 하는 그리스적인 신념에서 나온 것이다. 유대인들이 바로 이 런 태도를 모방하였다(요세푸스의 고대사와 할리카르나수스 디오니시우스(Dionysius of Halicanasus)의 로마 고대사(Roman Antiquities)가 병행되는 것에 주목하라). 그러면서 유대인들은 자기의 작품들이 가 장 오래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초기 기독교 변증가들과 이교도들을 반대하는 작가들이 자주 자신들의 논점을 세우는 것은 이러한 신념에 근거한다. 예를 들면, 터툴리안(Tertullian)은 자신의 [변증 (Apology)] 21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가장 오래된 유대인 작품들이 우리의 종교를 지지한다." [마르시온 반박(Against Marcion)]. 5:19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시대적으로 앞선 것을 우리의 규범으로 주장하고, 시대적으로 늦은 것을 모든 이교도들의 특징으로 주장하면서, 나는 모든 이교도들 을 논박하는 글 속에서 진리의 간결한 표준을 시대의 증거에 고정시키는 습관을 갖고 있다." 기독교와 이스라엘 간의 연속성과 예수의 사역 속에 있는 사건들과 구약 예언자들 간의 연속성은 중요하다. 왜냐 하면 그것은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고대에서부터 나온 주장을 말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리 이스 말을 사용하는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고대로부터 자신들에게 있었던 종교적이고 문화적인 주장들 을 취한 이방인들보다 조금도 열등하지 않다고 느끼게 한다.

(d) 요세푸스의 증거: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예언이 성취되었다는 동기는 인간의 사건들 속에서 하나님 이 섭리하신다는 것을 증거하는 데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섭리란, 인격적인 하나님이 선한 자를 보상하 시고 악한 자를 벌하신다는 것이다. 이 약속은 바울에게까지 면면히 이어져 왔으며(행18:9-10, 27:23-24), 약속의 성취는 하나님을 하여금 선교사로 일하는 당신의 자녀를 돌보시게 하는 기능에 잘 들어맞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누가-행전에서 예언-성취의 구조는, 지중해 환경 안에서도 그러하듯이, 매우 큰 기능을 발휘한다.

1:1-4절에서 저자는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말한다. 두 권의 책 속에서 저자는 예언-성취 의 중요한 주제를 제공한다. "우리 가운데에 이루어진"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거의 확실한 번역이다. 예 수 이야기와 초기 교회는 유대 성경과 살아 있는 예언자들 그리고 천상적인 존재들이 했던 수많은 예 언들을 성취한다. 기독교 이야기가 성경의 예언을 성취하였다고 하는 한, 그것은 고대로부터 근거를 가 지고 있다는 것이 된다. 예수와 기독교 예언자들의 예언 성취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자신들이 옮음을 설명하려는 것이다. 함께 묶어서 말하면, 뿌리가 있다는 것과 옳다는 것은 매우 설득력 있는 것이 될 것이다. 저자는 데오빌로(Theophilus)에게 확실함을 주고자 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고대 지중해 연 안에서 그랬던 것처럼, 예언-성취의 주제는 누가의 이야기에서 정당화의 장치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