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성결을 이루기 위한 영성훈련의 장

 

성결교회 초기에 성결의 은혜를 체험하게 하기 위한 특별한 집회가 있었음을 지난호에서 밝혔다. 이른바 성별회였다. 이 집회는 처음에는 전국적으로 뜨겁게 확산되었으나 교단의 폐쇄와 더불어 약화가 되었고 다시 교단의 재건과 더불어 재개되었으나 6.25의 수난과 함께 자취를 감추었다. 성결을 이루기 위한 영성훈련은 성별회를 현대적 감각과 정서에 맞추어 재흥시켜 보고자 하는 현대적 성별회의 성격을 가진다.

성결을 이루기 위한 영성훈련은 네 개의 장으로 나누어 진행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본다. 1. 회개의 장(골고다 언덕) 2. 자유와 새 생명 경험의 장(부활동산) 3. 성령강림의 갈망과 기대의 장(감람산) 4. 성령세례, 즉 성결의 체험의 장(마가요한 다락방)이 그것이다.

1. 회개의 장(골고다 언덕)

지난 호에 이미 소개하였다. 다만 성결을 이루기 위한 회개는 중생의 은혜를 체험키 위한 회개와 다르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결을 이루기 위한 회개는 자신 속에 죄의 세력이 내재해 있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철저히 헌신하지 못한 것을 통회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이런 회개를 거친 자는 이제 십자가의 삶을 살아야 한다.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눅 9:23). 십자가를 지는 일은 자기를 부인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기를 부인해내지 못한 사람은 십자가를 져내지 못한다.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그 육체를 십자가에 못 박는다. 그 정욕과 욕망을 함께 못박는다(갈 5:24).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길을 가는 자는 세상에 대하여 십자가에 못박힌다. 세상 일 일체에 대하여 완전히 죽어야 한다.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그 속에 아버지의 사랑이 없다 하셨다(요일 2:15,16). 예수 그리스도의 가신 길이 십자가의 길이요,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고 가고 달리신 절정이 십자가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명 곧 속죄사업의 완성이 십자가였다. 기독교는 십자가의 종교이다. 십자가를 빼놓으면 기독교는 없어지고 만다. 그리스도의 교회,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십자가의 길을 택해야 한다. 이 십자가는 교리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기독신자들은 날마다 몸소 자기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길을 가야 한다.

2. 죄로부터 자유와 새 생명 경험의 장 (부활동산)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하기 위해 죽으신 것이며(요 10:17)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못박힌 몸의 형체를 가지고 영원히 살아 계신다(요 20:27, 계 5:6). 그러므로 완전한 구속은 조화를 이루는 이 두사건, 즉 십자가와 부활의 관계에 근거한다.

다음을 상고해보자.

고전 15:13-19

부활이 없었다면 전도, 믿음도 헛 것이 될 뻔했고, 우리가 아직 죄 가운데 있었을 것이다

롬 6:5-11을 더 상고해 보라.

부활은 십자가를 십자가 되게 한다. 십자가는 부활의 기초가 된다. 십자가는 죄의 몸, 즉 옛 사람을 멸하는 은혜의 보좌요, 부활은 죄에서 자유케 하는 능력이다. 십자가와 부활은 죄로부터 자유와 새 생명의 자유를 경험하게 하는 기초가 된다. 이 경험은 성령강림으로 확실해진다. 그러므로 이 자유는 이미 얻었으나 이 경험은 아직 확실한 것은 아니다. 성령세례를 통해서 비로소 확실해진다.

3. 갈망과 기대의 장 (감람산)

사도행전 1:4-11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며 감람산에서 남기신 말씀이다. 요약하면 이렇다.

a.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라

b.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c. 증인이 되리라

예수 그리스도가 승천하신 목적은 무엇인가 ?

a. 우리가 있을 곳을 예비하러 가셨다(요 14:1-3).

b. 보혜사 성령을 보내러 가셨다(요 14:16-18).

예수님은 보혜사 성령을 보내시기로 약속하셨다. 기다리라 하셨다. 그리고 제자들로 하여금 갈망하라 하였다.

예수께서 승천해 가신 감람산은 성령강림을 갈망하고 기대하는 장이다.

성령세례를 체험한 스데반의 사역과 순교를 상고하면서 성령세례에 대한 갈망과 기대를 더 크게 갖자.

먼저 사도행전 6:1-7:2, 7:51-60를 읽자.

문1) 스데반은 성령충만하여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6:8

문2) 유대인들이 능히 당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인가?

6:10

문3) 스데반이 생명을 걸고 한, 한 가지 일은 무엇인가?

7:1-2, 7:51-53, 7:54

문4) 스데반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한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7:54-56

문5) 예수님의 기도와 스데반의 기도를 비교해 보자.

① 눅 23:46과 행 7:59

② 눅 23:34과 행 7:60

문6) 스데반이 본 환상은 무엇인가?

7:55-56

성령강림을 대망하자.

중생의 은혜를 체험한 것만으로 부족하다. 성령으로 세례를, 즉 성결의 은혜를 체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내재적인 죄의 세력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하지 못한 죄를 회개하고(골고다 언덕) 자유와 새 생명을 경험하고(부활동산) 성령세례를 갈망해야 한다(감람산). 그리고 성령받기 위해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전적으로 기도하기를 힘써야 한다(마가 요한 다락방). 마가 요한 다락방 성령강림의 장은 다음호에서 접하게 될 것이다.

문 1) 기사와 표적

문 2) 지혜와 성령으로 말하니

문 3) 전도

문 4) 성령이 충만하였기 때문에

문 5) ① 영혼을 아버지께 맡김 ② 원수를 용서하는 기도

문 6)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 우편에 서 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