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성결은 순간에 체험할 수 있는 제2의 은혜이다

 

 

성결은 순간에 체험할 수 있는 은혜이다

웨슬리의 신학은 경험이라는 방향으로 전 기독교를 돌려놓았다. 그리하여 기독교를 더욱 생명력 있고, 창조적이며, 영광스런 실재가 되게 했다. 웨슬리는 경험과 실재를 동일하게 보았다. 그가 말하는 경험은 천박한 감각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고 초월적인 경험, 영적인 체험이다. 그는 올더스게잇에서의 중생의 경험(38.5.24)과 피터레인에서의 성결의 경험(39.1.1)을 토대로 말한다. 기독교의 초월경험은 객관적으로 본다면 성령의 증거요, 주관적으로 본다면 신자의 영의 증거, 즉 내적 증거이다. 성결은 체험하는 은혜이다. 성령이 직접 증거하시고 신자의 영이 더불어 증거하므로 체험할 수 있다. 그것은 성령의 열매로 나타나 외적으로 증거된다.

1. 누가 성결의 은혜(신령한 일) 체험한 것을 증거하시는가?(문 1)
고전 2:12-1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질문 : 사람이 성결의 은혜, 곧 내적 부패성으로부터 깨끗함을 얻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답변 : 우리는 이를 성령의 증거와 열매에 의해 알 수 있다.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었을 때 성령께서 우리의 죄가 용서함을 받았다고 증거하셨듯이 우리가 성결함을 받을 때에도 또한 마찬가지로 성령께서 우리의 죄가 씻김받았다고 증거하신다(요한 웨슬리).

2. 무엇이 우리가 성결의 은혜(하나님의 자녀인 것) 체험한 것을 증거하시는가?(문 2)
롬 8:15-16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또 무엇이 우리가 성결의 은혜 체험한 것을 증거하는가? (문 3)
갈 5:2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체험은 성령임재의 자각, 참된 기쁨과 평화, 죄를 없이하는 거룩한 힘, 사랑과 소망이 정결케 된 인식이다. 그러나 열광주의나 신비주의가 말하는 체험과는 다르다. 성결교회는 초기부터 무엇이든지 성서에 기록되지 않고 증명 안되는 것은 믿을 도리가 아니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꿈, 음성, 인상, 환상, 계시를 하나님께 받은 것이라고 쉽게 결정해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언제나 성서의 검증을 거친 것만을 건전한 것으로 받아들이라고 한다.

# 순간의 체험과 점진적인 성장

성결은 순간에 이루어지며 이는 체험할 수 있다. 그러나 성결의 전후성장이 있다. 신자는 중생 이후 점진적인 성화의 과정을 거쳐 어느 순간에 좀더 고차적으로 끌어올려지는 단계가 있다고 웨슬리는 보았다. 이것이 성결이다. 이는 인간의 노력으로 안되고 성령세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성결을 이룬 후로도 신자는 점진적으로 성장해간다. 이는 모라비안 교파의 교리와 다른 견해이다. 모라비안 교파는 거듭나는 순간에 완전히 성화하여 더 이상 성장의 여지가 없다고 보았고 웨슬리는 중생과 성결은 다르며 성결 후로도 계속 성장한다고 보았다. 이 견해를 성결교회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여기에 대해서 다음 성경을 상고해보자 : 벧후 1:4-9
점점 더해 가는 것이 무엇인가?(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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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결은 제 2의 은혜이다

성결교회가 성결을 제2의 은혜라고 보는 것은 중생을 제1의 은혜로 보는 데서 기인한다. 교단 헌장에는 중생은 제1의 은혜요 성결은 제2의 은혜라고 하였다.

# 중생과 성결을 비교해 보자.

1. 힐스(A.M. Hills)는 중생과 성결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1) 중생은 하나님의 역사로 거룩한 것을 향하여 의지의 태도를 고치는 것이며 성결은 태도와 마음까지 전체를 정결케 하는 것이다.

2) 중생은 죄를 좋아하는 태도를 제거하는 것이며 성결은 죄쪽으로 기울어지는 성품을 제거하는 것이다.

3) 중생은 의지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이며, 성결은 타고난 죄(inbred sin)를 제거하여 순종의 의지를 재확인하는 인간 존재의 전 성격을 고치는 것이다.

4) 중생은 순종의 원리를 심어서 죄의 힘을 파괴하여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만드는 것이며, 성결은 더러운 것들과 마음의 우상들로부터 깨끗하게 하여 새로운 마음과 온전한 순종으로 변화됨으로써 성결의 안전권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5) 중생은 성결의 맛을 주어서 하나님의 형상을 갈망하게 하는 것이며 성결은 하나님의 성품(벧후 1:4-9)을 나누어 받아 중생 때에 갈망하던 성결과 하나님의 형상을 우리 마음속에 실현시키는 것이다.

2. 중생과 성결을 성경을 근거로 비교해 보자.

1) 중생의 은혜

① 자범죄(actual sin, sins)를 용서받는 은혜이다.
요일 1:9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칭의, 즉 의인(義認)의 은혜이다.
롬 4:25, 딛 3:5-7 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③ 거듭남이다. 신생이라고 한다.
요 3:5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④ 영생을 얻는 은혜이다.
요 3:16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은혜이다.
요 1:12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성결은

① 원죄에서 씻음받는 은혜이다.
요일 1:7-9을 찾아보자. ‘모든 죄’(7절) 와 ‘깨끗케’(9절)에 유의하자

② 기독자의 완전을 이루는 은혜이다.
딤후 3:17, 시 1:6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③ 자라는 은혜이다.
엡 4:13, 벧후 3:18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④ 풍성한 생명을 얻는 은혜이다.
요 10:10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⑤ 어른이 되는 은혜이다.
요일 2:12-14을 찾아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성결은 중생과 관계를 지어볼 때 제2의 은혜, 제2의 축복, 제2의 변화라고 말한다.

요한복음 4:14과 7:38을 비교하여 보자. 전자는 중생의 은혜요(영생의 샘물) 후자는 성결의 은혜(배에서 흘러나오는 생수의 강)이다.

질문에 대한 응답

문 1 : 성령 문 2 : 우리의 영 문 3 : 성령의 열매
문 4 : 신의 성품에 참예하여감,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여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