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적 교회 성장

 

 목창균

   

한국 교회는 선교 100여 년에 불과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교회사에서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운 급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특히 70년대 이후 한국교회는 괄목할만한 양적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하나님의 성회 등 각 교단에서 가장 큰 교회가 한국에 있습니다. 심지어 수 십만 명의 등록교인을 가진 교회가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한국 교회의 급성장에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번영신학 그리고 미국 교회의 성장운동과 성장이론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편, 한국교회는 90년대 들어 양적 성장이 둔화되거나 정체되기 시작하면서, 그 동안 성장에 가려져 왔던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물량주의와 성장 제일주의, 교회 내부는 물론 교회 밖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담임목사직 세습, 교회 재정의 유용, 금권선거, 도덕적 해이, 이단성 시비 등의 문제가 그것입니다.

최근 한국 교회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 성장주의와 번영신학이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교회성장의 주 요인으로 간주되던 것들이 이제는 성장둔화의 요인으로 지적받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 성장운동은 경영학과 심리학의 지식과 기술을 도입하여 교회를 부흥, 성장시킨다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 개 교인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일종의 고객 중심주의와 같은 통속적 경영 마인드의 산물이라는 것, 외형적 성장만을 추구하여 기독교 진리를 희석하며 성숙치 못한 교인들을 양산했다는 것, 교회가 기업체와 같은 세속적 조직체가 되고, 개인주의, 개교회주의, 교회지상주의를 초래했다는 것, 양적 성장과 질적 성숙이 심각한 불균형 상태에 있다는 것 등이 비판자들의 지적입니다.

그러나 교회 성장과 더불어 노출된 문제점들 때문에 성장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노출된 문제점들과 성장의 뒷면에 있는 어두운 면을 외면하지 않고 직시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한국 교회의 성장 둔화 현상을 반성하고 분석하여, 그것을 또 다른 성장과 발전을 위한 발판과 지렛대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교회는 이제 성장 제일주의나 번영주의를 지양하고,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숙을 추구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한국 교회가 성장 정체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교회성장 패러다임을 성장에서 성숙으로 전환해야 될 것입니다.

한국 교회의 질적 성숙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슈바르츠의 자연적 교회 성장론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교회생활의 질적 특성에 강조점을 두고 교회의 질적 성숙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한국 교회가 직면한 대형 교회 지향적 성장운동의 한계점과 문제점을 치유할 수 있는 원리와 방법을 발견하는 데 훌륭한 도움을 줄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연적 교회성장론은 기존의 교회 성장운동의 두 이론, 방법주의적 교회 성장론과 영성주의적 교회 성장론에 대한 반성과 비판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 두 이론이 실제적으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방법주의적 교회성장론은 목표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실용주의적 사고에 기초하고 있으며, 조직, 프로그램, 방법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양적 성장을 추구하는 인간적 노력으로 비판합니다.

자연적 교회 성장론은 교회 성장학에 속한다기보다 오히려 교회 건강학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의 성장이라는 현상이나 결과보다 교회성장의 근본과 요인이 되는 교회의 건강에 관심과 촛점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교회가 건강하면, 자연히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연적 교회성장론은 건강진단 개념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설문지 분석을 통해 그 교회의 질적 특성을 평가하여 교회의 건강 정도를 진단합니다. 건강한 교회의 8가지 질적 특성 가운데 어느 것이 가장 취약한 최소치 요소인지, 즉 교회 성장에 가장 큰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를 발견하여, 그것을 활성화시킵니다. 교회의 최소치 요소를 개선하면, 교회성장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자연적 교회성장은 자연관찰에서 얻은 법칙을 교회 성장에 적용시킨 것입니다. 그것은 두 가지 신념 위에 토대를 두고 있습니다. 첫째, 교회는 제도나 조직체가 아닌, 생명체 혹은 유기체입니다. 둘째, 성장은 자연히, 즉 하나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생명체에 성장 잠재력을 부여하셨다. 생명체는 건강하기만 하면, 저절로 성장합니다. 자연적 교회 성장은 하나님께서 생명체에 부여하신 성장원리를 따르는 것입니다. 하나님 자신이 교회를 성장시키는 성장 잠재력을 풀어놓는 것이 자연적 교회 성장의 중심 개념입니다. 교회가 질적으로 건강할 때, 양적으로 성장합니다.

이 심포지움에서 제게 부탁한 것은 전공분야에 근거하여 자연적 교회 성장를 분석 비판 질문해 달라는 것입니다. 저는 조직신학자로서 자연적 교회성장론을 평하기에 두 가지 면에서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먼저 밝히고 싶습니다.

첫째, [자연적 교회 성장]은 신학서가 아니라 교회 성장의 원리와 방법을 간략히 제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그것은 신학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할만한 내용과 자료를 그렇게 많이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둘째, [자연적 교회 성장]의 저자 슈바르츠는 자연적 교회 성장에 대해 이미 제기되었거나 또는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을 [그의 자연적 교회 성장 지침서]에서 예시하고 그에 대해 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적 교회 성장에 대해 어떤 독창적인 질문을 할 수 있는 여지를 그렇게 많이 허락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저는 [자연적 교회 성장]에 대한 저의 일반적 소감을 먼저 밝힌 후, 그것을 조직신학적 측면에서 검토하고자 합니다. 자연적 교회 성장론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한국 교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리라 예상됩니다. 첫째, 그것은 한국 교회의 올바른 성장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한국교회는 단 기간에 급성장을 하면서 양적 성장과 질적 성숙이 균형을 유지하지 못한 면이 있습니다. 그 결과가 물량주의, 성장 제일주의가 초래한 부작용일 것입니다. 교회의 질적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는 자연적 교회 성장론은 한국교회의 균형적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것은 양과 질, 외적 성장과 내적 성숙 사이의 불균형을 치유할 수 있는 교회 성장원리요, 방법이라고 평가됩니다.

둘째, 그것은 방법 지향적 교회 성장론의 한계점과 단점을 극복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방법 지향적 성장론은 다양한 교회 프로그램이나 전도 방법, 예배 형태 등의 개발을 통해 한국 교회의 양적 성장에 공헌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들은 교회 성장 정체기를 맞아 그 한계점에 이르렀으며, 더 이상 큰 효력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 같습니다. 자연적 교회 성장론을 그 한계점을 돌파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셋째, 그것은 대부분의 한국 교회 목회자들이 가지고 있는 교회 성장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목회자들은 교회 성장문제로 평신도들은 물론 그 자신으로부터 많은 심적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것은 많은 목회자들의 정신 건강을 위협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작은 교회가 좋다든가, 교회 성장은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라든가,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보는 자연적 교회 성장론은 교회 성장에 대한 목회자들의 스트레스를 크게 해소할 것이며, 그들이 어떤 심적 압박감 없이 목회에 전념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할 것입니다.

한편, [자연적 교회 성장]을 검토하면서, 몇 가지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 첫째, 자연적 교회 성장론은 전 세계 1,000교회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 조사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끌어낸 교회 성장 이론으로 이해됩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임상적 증거를 통해 검증된 원리라기보다 아직은 하나의 가설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연적 교회 성장론을 통한 성장의 실적을 실제로 제시할 수 있어야 그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둘째, 자연적 교회 성장론의 통계학적 분석이 지역적 특수성을 얼마나 고려하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자연 세계에서도 토양과 환경 조건에 따라 잘 자라는 나무의 종류가 다릅니다. 따라서 땅 속에 4가지 무기물만 있으면, 성장이 저절로 이루어진다는 주장은 성장 요인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무의 성장에는 토질 그 자체와 외적 환경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적 교회 성장론이 한국 교회 현실에 적합한 방법인가 하는 것은 검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연적 교회 성장론은 작은 교회가 좋고, 큰 교회는 좋지 않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 교회는 출석교인 100명 이하, 큰 교회는 300명 이하의 교회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100명 이하의 교회가 좋다는 논리가 성립됩니다. 한국 교회 현실에서 볼 때, 100명 이하의 교회는 자립하기도 힘든 실정일 것입니다.

저는 제 전공분야인 조직신학과 관련하여 자연적 교회 성장론을 두 가지 면, 즉 조직과 신학에서 검토하고자 합니다. 먼저 조직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자연적 교회성장론은 잘 짜여진 구성과 논리 전개가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교회가 건강하면, 자연히 성장한다는 논지에 따라 교회의 건강 문제를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교회의 질적 특징, 성장원리, 건강 치유 방법, 교회 건강을 이루는 실천방법 등이 그것입니다.

[자연적 교회 성장]은 학술서가 아니며, 신학적인 문제를 취급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단지 제4 단원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자연적 교회 성장은 기존의 성장 이론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신학적 사고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방법 지향적 사고나 영성 지상주의적 사고가 아닌, 양극적 사고가 그것입니다. 저는 극단적 사고를 지양하고 양 극 모두를 포용하고자 하는 중용적이며 통합적인 사고방식을 지지합니다. 그러나 자연적 교회 성장론 역시 그 독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극단적 사고를 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존의 성장론들이 방법과 영성을 양자 택일적으로 주장하는 극단적인 입장에 있는 것으로 취급하는 것이 그렇습니다. 그들의 차이는 양극의 차이가 아니라 오히려 강조점의 차이로 이해될 수 있을 것입니다. 양자 택일적인 사고는 일부 극단주의자들의 입장이지, 일반적인 입장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양극적 사고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기보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중도적 패러다임일 것입니다.

자연적 교회 성장론의 특징은 경험적인 접근방식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경험적 기독교를 출발점으로 삼고 있으며, 구체적 경험을 중시하고 그것을 그 주 자료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적 진술은 연구의 출발점이 아니라, 경험적으로 발견한 것을 검토하는 비평적 기준일뿐입니다. 자연적 교회 성장의 원리인 8가지 질적 특성은 1,000여개 교회를 상대로 설문 조사를 연구해서 발견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성경적 원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성경의 전반적인 교훈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질적 특성이라는 기준에 따라 작은 교회가 좋은 교회며, 큰 교회일수록 좋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교회란 어떤 것이며, 나쁜 교회란 어떤 것입니까? 그것은 성서적 교회관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자연적 교회 성장론은 질적 특성이라는 기준에 근거해서 좋은 교회와 나쁜 교회를 구별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성경적 진술을 출발점으로 하지 않고 경험적 발견을 출발점으로 한다는 점에서, 자연적 교회 성장론은 자유주의 신학 방법론을 따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