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실패 원인과 회복의 비결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밀 까부르듯 하려고 너희를 청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눅 22:31-32)

악독한 반역자 사탄 마귀는 아담과 하와를 꾀어 범죄하게 하고 계속하여 온 인류를 멸하려 덤비어들고 있다. 예수께까지 찾아와서 시험한 마귀는 보기 좋게 실패하였으나, 계속해서 제자들을 유혹하여 가룟 유다를 망하게 하고 베드로를 떨어뜨렸다.

사탄은 지금 자기 때가 얼마 남지 않은 줄 알고 있는 정성, 있는 수단 있는 방법 다하여 하니님의 택하신 자라도 할 수만 있으면 미혹하려고 우는 사자 모양으로 위협을 하기도 하고 천사 모양으로 와서 유혹도 한다.

그날에는 용의 꼬리들로 천성 3분의 1이 떨어진다더니, 붉은 용(사탄)에 둘러서 천성(유력한 전도자 신도) 3분의 1이 떨어짐은 인자가 이를 때에 믿는 자를 보겠느냐 하신 말씀같이 많은 성도들이 떨어짐을 가리킴이다. 아, 두려울진저! 이제 베드로는 어디서 떨어졌는가, 어떻게 회복했는가 잘 상고하여 거울을 삼을 것이다.

1. 자기 과신

언제나 베드로는 나라 하는 것이 있었다. 주님께서 십자가를 앞에 두고 너희들이 다 나를 버리고 달아나겠구나 할 때에, 베드로가 나서며 "선생님, 이 사람들이 다 주를 버려도 나는 죽어도 같이 죽고 옥에도 같이 가겠나이다" 하였다.

열심은 좋으나 자기 과신(過信)이다. "스스로 섰다 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주님을 따라가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전심으로 주만 의지할지어다.

2. 기도하지 못하고 잠자다가

주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었지만 언제나 기도하셨다. 십자가를 앞에 두시고도 겟세마네에서 피땀을 흘리시며 기도하셨건만 베드로는 왜 그날 밤 그렇게도 잠을 자고 있는지 깨워 놓으면 또 자고 깨워 놓으면 또 잤다.

이것이 실패의 원인이다. "깨어 기도하여 시험에 들지 않게 하라." 지금도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이다.

3. 혈기 완력

기도하라 말씀하실 때 기도는 하지 않더니 악당들이 예수님을 체포하려고 달려드니까 베드로는 칼을 빼어 말고의 귀를 잘랐다. 대단히 용감한 것 같으나 만용(蠻勇)이다. 주님 기도하실 때는 잠자고 주님 그 몸 내줄 때는 칼 들어 싸우는 것은 예수님과는 반대의 행동이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동기는 좋으나 방법이 틀렸다. 오늘날도 이같은 종류의 사람들이 대단히 많다. 교회를 위하는 것 같으나 오히려 주님의 근심거리요 자신의 불행한 걸음을 걷는 것이다.

4. 예수를 멀리 따름

예수를 멀리 따라갔다 하는 것은 공포와 불안에 쌓여 있음이니 타락의 계단이다. 마귀를 대적하라. 너희를 피할 것이요, 하나님을 가까이하라.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어느 교회의 한 신자는 부흥회 때 은혜받고는 강단 밑에 나와 앉더니 차츰차츰 멀어져서 마지막에는 예배당문 앞에 앉더니 그만 떨어졌다 한다. 알곡은 까부를수록 점점 더 바싹바싹 기어 들어오지만 쭉정이는 멀리 날아가게 되는 것이다. 항상 주님 곁을 떠나지 말라.

5. 교제 불근(不勤)

죄인들, 예수님을 희롱하는 무리들과 같이 불을 쬐고 있었다. 복 있는 자는 악인의 죄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도 않는다 하셨는데, 어디라고 불의한 자들과 섞여서 불을 쬐고 있을 것인가? 거룩한 물건을 개에게 던지지 말라.

우리 몸은 거룩한 제물이니 함부로 사귀지 말라. 어느 곳에 갔더니 소위 목사, 장로라 하는 사람이 술먹고 담배 피우는 미신자와 같이 장기 두고 바둑 놓는 것을 보았다. 이것이 틀렸다.

귀한 시간 기도하며 성경 보고 말씀 전하고 좋은 서적 많이 보아 많이 배우고 지난 주일에 오지 않은 신자들을 심방하여 경성(警醒)시키고 양들을 돌아보아야 할 것 아닌가. 이것을 떠나서는 벌써 타락의 계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어떤 집사는 술만 안 먹으면 되겠지 하고 술좌석에 앉아 술안주만 먹다가 술까지 먹고 떨어졌다 한다. 교제를 삼가라.

6. 극단적 성질

베드로는 언제나 극단적 성질이었다. 너무 나왔다가 너무 들어간다. 좌우로 치우친다. 주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실 때 베드로는 거절했다. "제 발은 영원히 씻지 못하십니다" 할 때 주께서 "내가 네 발을 씻기지 않으면 나와 상관없느니라" 말씀하시니까" 그러면 제 머리까지 씻어 주소서" 했으며 또 "나를 버리고 다 달아나리라" 하실 때 "저는 죽어도 같이 죽고 옥에도 같이 가겠나이다" 하더니, 불과 몇 시간 후에 예수를 부인할 뿐 아니라 저주까지 했다.

어떤 목사가 강단에서 강대상을 땅땅 치면서 "국가가 있은 후에 종교가 있다. 국토를 먼저 찾으라"고 외친다. 듣는 사람들이 참 애국자로구나 하고 알아보니 과거 왜정 시대 친일파로 황국신민 만들려고 돌아다니며 시국 강연 잘하더니, 인공 시대에는 공산주의에 공명(共鳴)하여 예수는 마르크스주의의 동지자라고 선전했다 한다. 좌우로 치우치지 말아야 만사 형통하리라.

7. 말씀을 잊었다

3년 간이나 교훈하신 주님 말씀을 잊어버렸다. 아니 전 시간에 네가 오늘 밤 닭이 울기 전에 세 번 나를 모른다고 부인하리라하신 말씀을 잊어버렸다. 당신의 말씀을 내 맘에 둠이여 당신께 범죄치 아니하려 함이로다(시 119:11).

예수님은 광야에서 마귀 시험할 때 하나님 말씀으로 번번이 승리하였다. 무디는 "말씀 충만은 성신 충만이라" 하였다. 주의 말씀은 내 앞에 빛이요 내 발에 등불이니라. 형제여, 자매여, 어디서 떨어졌는가? 생각하고 스스로 돌이키라.

8. 회복의 비결

베드로는 제 힘으로 돌이키지 못했다. 주께서 가야바의 뜰에서 핍박과 조롱을 받으시면서 심문당하실 때 닭 우는 소리와 함께 눈물 어린 눈동자로 베드로를 찾아 돌아보신다. 그때 베드로의 눈동자가 예수의 눈동자와 마주쳤다.

몇 시간 전 하신 말씀을 기억하고 밖에 나가 대성 통곡하고 회개하였다. 그리고 후에 성신 충만히 받아 능력 있는 역사가 일어났고, 마지막에는 (전설에 의하면) 십자가에 거꾸로 달려 순교까지 하였다 한다.

죄 지은 사람이 지옥 가는 것 아니요, 회개하지 못한 사람이 지옥 가는 것이다. 베드로는 회개하여 구원 얻었고 가릇 유다는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망하였다. 지옥 가는 것이다. 다윗은 회개로 죄사함받고 사울은 회개하지 않았으므로 비참하게 최후를 마쳤다.

스스로 돌이키라. 주님 눈동자를 보고 주네 돌아오라.

내 맘에는 원이로되 이 육신이 약하여

때를 따라 쓰러져도 주님 나를 붙드네

마귀 시험 지독하고 사람 단련 많으나

여호와의 크신 사랑 내 승리가 되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