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기도 쉬는 죄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도(道)로 너희를 가르칠 것인즉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삼상 12:23-24)

오늘날 교회 신자 중에는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는 것은 죄인줄 알면서도, 도덕상으로 양심상으로 짓는 죄를 통회할 줄은 알면서도, 기도 쉬는 죄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기도 쉬는 죄 ! 모든 죄는 기도를 쉬는 데서 발생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기도는 하나님의 명령이요 또한 하나님의 요구이시니 기도는 인생 최대의 의무인 까닭에 기도를 쉰다는 것은 그 자체가 죄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1 . 불효 막심한 죄

효자는 무엇이나 부모님께 문의하고 보고한다. "어머니, 오늘 일은 이렇게 되었습니다. 아버지, 이번 일은 어떻게 할까요? " 문의하면 부모님은 "그런 거 내가 아니? 네가 알아서 하려므나" 하시고 기뻐하신다. 그러나 불효 자식은 제 마음대로 자행자지(自行自止)한다. 부모님이 무엇을 좀 알아보려고 물어 보면 "아이구, 그것은 알아 무엇하시려고요 진지나 잡수시고 낮잠이나 주무시지‥‥‥‥ 하고 톡 한마디 쏘면 그만 할 말없어 입맛 다시며 한숨짓고 "이거 왜 여지껏 살아서 이 모양인고, 어서 죽어야 할 것인데" 하고 뒷방에서 밥술이나 얻어 잡수시는 것이 모래알 씹는 것 같을 것이다.

아무 도움을 줄 수 없는 부모라도 그 자식의 하는 일을 알고 싶어하며 염려하는 것이 부모의 마음인데 하물며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는 그렇게 무능력한 뒷방 늙은이가 아니시다.

우리가 그에게 모든 사정을 아뢰면 그는 우리를 최선으로 인도하여 주시고 또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고 기뻐하신다.

그런고로 기도를 쉬는 것은 하나님을 근심케 하는 것이니 우리는 기도로서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효자 효녀가 되어야 할 것이다.

2. 무책임한 죄

소인일수록 책임감이 희박하나 위대한 사람은 책임감이 강한 것이다. 인류의 조상 아담은 자기가 지은 죄를 그 아내에게 덮어 씌웠으나, 둘째 아담 되시는 예수는 천하 만민의 죄를 홀로 짊어 지시고 40일의 금식 기도를 비롯하여 때를 따라 철야 혹은 새벽 오히려 미명에 한적한 곳을 찾아 기도하시고, 십자가를 지시기까지 겟세마네 동산에서 피땀 기도하시고, 최후 순간 자기를 죽이려는 원수를 위하여, 저들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하여 책임지고 하나님께 기도하셨던 것이다.

바울은 자기에게 여러 교회의 근심이 있다고 하였다. 왕후 에스더는 그의 양부 모르드개의 경고를 받고 민족의 위기를 책임지고 3일간 금식 기도령을 내리며 결사적 도고(禱告)로써 위기일발의 민족을 하만의 손에서 구원하였던 것이다. 예수님이 비유하신 말씀 가운데 밤중에 찾아온 친구를 위하여 이웃 친구집에 가서 염치 불구하고 떡 세 덩어리를 간청한 사람이 나온다(눅 11:5). 배고픈 벗을 위하여 책임지고 간구하였으니 나 자신이 배고픈 이상으로 간절히 청하였던 것이다. 오늘날 굶주리고 목마른 친구들이 우리 문전에 있는 것을 생각할 때, 우리의 가족 우리 민족의 형편을 생각할 때, 어찌 혼자 누워 평안히 잠들 수 있겠는가! 책임지고 하나님 앞에 기도를 아니할 수 없는 것이다. 책임감이 강한 사람은 위대한 사람이요 또한 기도의 사람이 된다.

3. 자만한 죄

네가 스스로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고 하나 곤고한 것과 미련한 것과 벌거벗은 것과 눈먼 것을 알지 못하는 라오디게아 교회와 같이, 되지 못하고 된 체하고 알지도 못하고 아는 체하고 없고도 있는 체 밉고도 고운 체 체증이 들린 사람은 자만하여 허리를 굽힐 줄 모른다. 그런고로 우리는 스스로 부요한 자가 되지 말고 나에게는 아무 것도 없는 줄을 깨닫고 내 힘으로는 어린 아이 하나 바로 구원하지 못하며 작은 일 하나 이루어 놓을 수 없는 줄을 알아서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구하여야 할 것이다.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4. 불신앙의 죄

아무 것도 염려 말고 기도와 간구와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구하라, 반드시 주실 것이요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않음이라고 하였다.

우리가 기도하면 이루어 주실 약속의 말씀이 성경에 얼마나 많은가? 어떤 성도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기도하여 1만 가지 이상을 얻었다고 한다. 우리는 그 중의 몇 가지나 얻었는지?

오, 믿지 않는 패역한 세대여! 주시겠다는 약속을 왜 믿지 아니하고 방황하는가. 죄 중에 제일 큰 죄는 불신앙의 죄라고 하였다.

어떤 할머니가 미국에 가 있는 아들에게서 온 송금 수표를 가지고도 돈이 아니라 하여 은행에 가서 찾을 생각은 아니하고 오랫동안 고생하다가 굶어 죽었다고 한다. 얼마나 가엾은 일인가. 우리는 하나님께 구하여 얻어 남음 있는 생활을 하고, 두고도 거지 노릇 하는 어리석은 인간이 되지 말자.

5. 사랑 없는 죄

성경에서는 기도할 것을 말씀한 연후에는 항상 사람에 대한 사랑 문제를 뒤이어 말씀하셨으니 마태복음 7장에 "구하라 주실 것이요 찾으라 찾을 것이요 두드리라 열릴 것이라" 말씀하시고는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고 사람에 대한 사랑을 강조하셨다. 베드로전서 4장에서는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하시고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할지니라" 하셨다. 로마서 12장에서는 거짓없는 사랑으로 형제를 사랑하라 하시고 기도에 항상 힘쓰라고 말씀하셨다. 기도는 사람을 사랑하지 아니하고는 할 수 없고 따라서 기도가 없는 사람은 사람을 사랑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그런고로 기도를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행위라 할 것이면 사랑은 사람에게 대한 사랑의 행위라 할 것이다.

성도들아 항상 깨어 쉬지 말고 기도하세

주님 부탁하신 말씀 쉬지 말고 기도하세

기도 쉬는 범죄 말고 열심으로 기도하세

기도 호흡 그칠 때에 생명 신앙 즉시 죽네

네 몸은 하나님 성전 강도 굴혈 삼지 말라

종신토록 힘쓸 일은 쉬지 말고 기도하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