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

(요약)

1. 완전 교리에 영향을 준 요인들

1. 1725년(23세): 테일러의 "거룩한 삶과 죽음의 법칙

동기의 순수성에 큰 감동을 받았으며, 그의 삶 전체를 하나님에게 헌신하기로 결심함(사람의 모든 것을 하나님에게 제물로 바치지 않으면, 결국 마귀에게 바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함).

2. 1726년: 토마스 아 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따라서"

그의 마음 전체를 하나님에게 드려야 함과, 동기의 단순성과 감정의 순결함이 없다면, 하나님의 산에 오를 수 없음을 깨달음.

3. 1,2년 후: 로우의 "그리스도인의 완전"과 "심오한 소명"

반쪽 그리스도인이 절대로 불가능함을 확신하고, 전적인 헌신을 결심함.


2. 완전 교리의 형성과정

1. 1729년: 성서를 유일한 표준으로 삼고 탐독, 연구함

2. 1733년: "마음의 할례"라는 제목으로 성결과 정결, 완전함, 완전한 사랑, 하나님의 영광을 강조함

3. 1739년 이 주제에 관한 첫 논문 "메토디스트의 성격"을 출간함. 여기서 완전한 그리스도인에 대해 논술함(하나님에 대한 완전한 사랑, 전적인 위임, 깨끗한 마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삶).

4. 런던 감독 깁슨과의 대화(웨슬리가 말하는 완전의 뜻을 듣고, 이것을 온 세계에 공포하라고 권면함)

1) 그리스도인은 왜 완전하지 않는가?: 무지, 과오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땅 위에서 절대적 완전, 계속적인 증진을 허용하지 않는 완전이란 없다.

2) 어떤 의미에서 완전한가?: 하나님에게서 난 자는 범죄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모든 불의에서 깨끗케 하신다. 내적, 외적 죄로부터 해방된다. 그리스도가 내 안에 산다. 교만, 욕망, 자의, 분노에서 순결하다.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를 닮는다. 악한 생각과 성품에서 해방된다.

5. 1741년: 찬송가 서문에 첨부: 우리 영혼의 구원은 마음에 새겨진 하나님의 형상이다. 성령에 의해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한다. 하나님의 영이 있는 곳에 자유가 있다. 유혹으로부터 자유롭다. 기쁨과 평화가 넘친다. 순간적인 동시에 점진적인 역사이다.

 

3. 성화론 혹은 완전론에 관한 질문과 답변(1744년)

1. 성화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의와 참된 성결로 새로워지는 것이다.

2. 완전한 그리스도인이란 마음과 생각과 영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3. 내적 성화는 사람이 의롭다고 인정되는 순간(칭의)에 시작된다.

4. 죽기 전에도 당장 기대할 수 있다.

5. 얼마 동안은 죄에 대하여 죽고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은총과 그리스도에 관한 지식, 하나님의 사랑과 형상 안에서 계속 성장해야 한다.

6. 활기찬 복종, 모든 계명의 열정적 준수, 경각심과 교만, 자기 부정과 날마다 십자가를 짐, 진지한 기도와 금식, 하나님의 모든 규례에 참여하므로써 변화를 바랄 수 있다.

7. 사랑은 율법을 성취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사랑에 의해 작동되고 활성화되는 신앙이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은 모든 계명의 목적이다.

8. 유혹을 받아도 이를 물리치고, 순수한 사랑으로 넘친다.

9. 성령의 증거와 열매로 우리가 성화되었다는 사실을 안다.

10 충고 사항

1) 교만을 경계하고 계속 기도하라.

2) 열광주의(과열된 상상)를 경계하라.

3) 반(反)율법주의를 경계하라.

4) 태만(나태)의 죄를 경계하라.

5) 하나님 이외에 무엇을 기대하는 일을 경계하라.

6) 교회분열을 경계하라.

 

4. 웨슬리의 요약(1764년)

1. 완전은 가능하다. 성서가 반복해서 언급하기 때문이다.

2. 칭의보다 빨리 오는 것이 아니다. 의로워진 사람은 완전으로 나아가기(히 6:1) 때문이다.

3. 죽음 후에 오는 것은 아니다. 바울은 생존한 인간이 완전하다고 말하기(빌 3:15) 때문이다.

4. 절대적 완전이 아니다. 절대적 완전은 하나님에게만 속하기 때문이다.

5. 인간을 무오(無誤)하게 만들지 않는다. 인간이 육체로 있는 한, 아무도 무오하지 않다.

6. 그것은 "죄로부터의 구원"이다.

7. 그것은 "완전한 사랑"(요일 4:18)이다.

8. 사랑으로 완전해진 자는 은총으로 성장할 수 있다.

9. 완전은 상실될 수 있다.

10. 그것은 점진적인 역사로 유지된다.

11. 어떤 신자들에게는 순간적인 변화가 일어났지만, 어떤 신자들에게는 이 변화가 순간적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