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의 희년운동

-김홍기: [존 웨슬리의 희년사상] 발췌요약-

 

1. 웨슬리의 사회성화와 희년사상

 

1. 사회적 성화와 희년사상

① 지상 천국 실현 가능 - 은총의 낙관주의에 의해(상대적 의미의 지상천국)

- 희년사상으로 나타남

② 희년실현을 위한 실천 - 세금제도 고용제도의 개혁, 노예해방, 여성해방, 청지기 의식에 의 한 경제적 분배와 나눔, 재산 상속 반대, 노동조합운동 등

- 실현될 종말론을 믿음

③ 사회성화 및 희년설교

ⅰ. 눅4:18-19의 "은혜의 해"는 "희년"이라고 풀이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ⅱ. 산상수훈 강해 - 하나님 나라의 현존을 사회적으로 경험하는 복음

ⅲ. 주기도문 해설 - 지상에서의 하나님 나라 시작(회개하고 믿을 때부터)

ⅳ. 성서적 구원의 길 - 구원의 현대적 의미 강조

- 구원은 영혼의 첫 여명에서부터 영광으로 완성되는 때까지의 하나님의 모든 사역에로 확장되어짐

ⅴ. 마3:2 주석 - 하나님 나라는 지상에서 형성되어 후에 영광 속에 완성됨

- 미래적 구원을 바라기 보다 현재 여기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 가 는 것이 중요

④ 현재적 천국개념과 희년사상은 완전교리와 연결된다.

- 역사 속에서도 완전한 사랑을 실현할 수 있다.

- 완전한 사랑의 승리를 믿는다.

- 희년생활은 마25:35-40의 소자에 대한 사랑이다.(행동 실천을 요구)

 

2. 해방의 희년사상

① 웨슬리의 사회적 행동주의적 성화사상은 해방의 희년사상으로 나타남

- 성화 : 역사 속에 성육신하는 사랑운동

- 희년운동 : 역사 속에 억눌린 노동자, 농민, 여성 등을 해방시키는 운동

→ 즉, 사랑운동은 예속과 억압에서 해방시키는 운동

② 성화는 성결과 사랑이면서 자유와 해방을 의미한다.

③ 가난한 자들의 투쟁은 신앙의 확신에서 비롯

- 해방의 신앙, 자유의 신앙

- 정치적 실천과 신앙의 표현 동일시

- 정치적 각성과 행위는 회심 이후 즉각적으로 시작됨

④ 성화는 삶의 풍성함을 위해 하나님 나라의 현세적 실현을 위해 투쟁할 것을 요구

- 사랑과 정의의 왕국이 실현되기까지 투쟁하신 예수그리스도를 따라야 한다.

⑤ 웨슬리의 완전이해

ⅰ. 그리스도의 의와 사랑의 실현

ⅱ. 성도의 완전을 개인차원에서 사회적 차원으로 연결

-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일치

ⅲ. 웨슬리의 사랑은 계급과 지위를 무시한 모든 사랑을 대상으로 함

 

3. 웨슬리의 희년운동과 18세기 영국의 역사적  상황

① 최초의 산업혁명

② 산업화로 인한 노동자의 처후개선을 위해 노동운동 발생

- 지도자는 감리교도가 대부분

③ 계급성을 띈 종교로써 감리교는 민중의 치유와 희망이었다.

- 성공회는 귀족 중심, 청교도는 계급적 지지를 얻지 못함

 

2. 희년운동에 대한 신학적 가르침

 

1. 고용체제의 개혁(고용안정화)

① 가난과 실업은 사회적 불평등체제의 결과

- 가난이 게으름 때문이라고 하는 것은 사악하고 악마적인 거짓말

- 일거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난

② 경제적 빈곤의 해결을 위해 잘 조직된 고용체제를 만드는 사회변혁의 필요성을 주장

 

2. 시장경제의 부당성

① 자본의 독점화를 지적 - 실업증가, 가난, 사회적 불평등, 독점화

② 초대교회 소유의 공유개념에 관심

③ 칼빈적 자본주의 윤리 비판

 

3. 세금제도의 개혁

① 높은 세금의 원인 - 불, 물, 토지, 국가적 빚을 세금으로 받고 있기 때문

- 곡식과 토지의 착취로 인한 물가상승

② 해결 - 국가적 빚의 해결, 낮은 세금을 내는데 익숙한 부자들과 정치가들에게 큰 세금을 부과

③ 국가경제가 가난한 민중을 위해 발전해야 함을 강조 - 민중의 세금부담으로부터의 자유

 

4. 민중경제와 경제악의 치유

① 민중을 위한 상품시장의 확보로 일자리를 창출하여 소비확대와 고용안정추구

② 생필품의 가격을 낮추어 민중의 소비공간을 넓힌다.

③ 가난한 민중들의 경제적 곤경을 지적하고 알려낸다. - 민중의 분노표현, 대정부 항의편지

④ 상속의 해악성을 지적 - 후손의 필요외에는 하나님을 영광을 위해 특히 구제에 사용해야 한다.

⑤ 웨슬리의 직업에 대한 가르침과 태도

- 희생의 정신으로, 하나님의 뜻에 내 뜻을 포기함으로써 행해야 한다.

- 향락이나 부에 목적을 두어서는 안되고 하나님의 영광에만 목적을 두어야한다.

 

5. 돈 사용의 3대 원리

① 열심히 벌어라

- 사는 것 없이, 이웃에게 상처를 주는 것 없이, 이웃의 사업을 해치는 것 없이 벌어라

- 이웃에 해를 입히는 것은 곧 이웃의 피를 흘리는 것과 같음

- 부지런히 돈 벌어라, 오늘 일을 내일까지 미루지 말라.

② 할 수 있는대로 많이 저축하라. - 욕망을 위해서나 사치를 위해서나 낭비하지 말라.

③ 할 수 있는대로 많이 주어라.

- 1, 2원리는 3원리 위에 존재한다.(3원리를 가장 중요시)

- 경제적 재분배가 가장 중요

 

6. 청지기 의식

① 하나님을 대신하여 하늘과 땅을 다스리는 책임을 맡은 청지기로서의 인간

② 우리는 우리 자신이 먹고 옷 입는 것을 위해 돈을 써야 한다.

③ 우리는 우리의 아내, 자녀 그리고 우리 집에 딸린 사람들을 위해 돈을 써야 한다.

- but 더 안일하고 편리하게 그리고 사치하게 살도록 돈을 써서는 안되며

꼭 필요하고 필수적인 것을 위해서만 돈을 써야 한다.

- 그 외의 모든 소유는 하나님께 돌려야 한다.

④ 청지기의 의무

- 우리는 갖고 있는 모든 것을 주님께 빚지고 있으며 그 빚을 갚을 의무가 있다.

- 청지기는 오직 주인의 기쁨을 위해, 주인의 뜻대로 사용해야 한다. 우리의 기쁨을 위해 사용할 권리가 없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이다.

 


7. 재산상속의 반대

① 재산상속에 반대, 경제적 분배운동 주장

② 필수적인 것은 상속해야 하지만 그 나머지는 모두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

③ 재산의 사회화는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로 헌납하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하나님 께 꾸어 주는 것이고 영원한 상급과 이자를 하나님께 받을 것이라고 주장

 

8. 돈 사랑의 위험 - '부에 관하여'

① 돈 사랑은 무신론의 유혹을 받을 위험이 있다. (돈을 사랑하여 하나님을 보지 못함)

- 어리석은 자여, 당신이 하나님을 볼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도 당신을 볼 수 없다 고 상상하는가? 웃어라! 놀아라! 노래하라! 춤추어라! 그러나 이 모든 일에 대하여 하나님이 당신을 심판하실 것이다.

② 돈 사랑은 무신론에서 우상숭배로 쉽게 전이된다.

- 창조주를 사랑하지 않는 자는 피조물을 사랑하게 된다.

③ 돈 사랑은 안목의 정욕에 휩싸이게 한다.

- 부자들은 눈을 즐겁게 하는 새 것과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심미주의에 빠진다.

④ 돈 사랑은 이 생의 자랑 속에서 행복을 추구한다.

- 런던 사람들은 부와 선을 동일시했다.

⑤ 돈 사랑은 자기의지와 이기주의에 빠지게 한다.

- 자기를 부인하지 않고 자기 십자가를 지지 않는다.

⑥ 교회가 물량화 되고 부를 축적하면서 성령이 떠난 교회가 되었다.

 

9. 하늘 나라의 저축

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보물을 하늘에 저축 - 헌금, 이웃을 구제하고 나누어줌을 뜻

② 마25:34-46의 소자들에게 나누어주고 베풀기 위해 항상 준비해야 한다.

③ 억눌린 자를 변호하고 고아를 위로하며 과부에게 남편이 되어 주어 마음속에서 기쁨 의 노래가 나오도록 도와야 한다.

④ 평신도 설교자들에게 부를 추구하는 부자들을 경고하는 설교를 하도록 가르침

 

10. 민중경제 : 민중을 위한 복음

① Albert Outler - 웨슬리는 민중의 신학자

- 평범한 백성을 위해 평범한 진리를 선포

② 개인적 성화 뿐 아니라 사회적 해방과 역사적 변혁의 의미에서 보편적 성결과 행복 에 대하여 강조

③ 인간존재에 대한 관심을(교육, 가난, 참여, 기본적 요구 등) 성화의 과정의 한 부분으 로써 승화시킴

 

11. 희년의 목표 : 그리스도를 본받는 사회

① 천국관과 희년사상의 핵심 - 그리스도를 본받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성화와 완전

② 산상수훈의 핵심 - 사회적 성화의 완성(그리스도를 본받아 사회변혁을 목표로 한다)

③ 성화사상의 중심 - 그리스도를 본받는 모방의 윤리

- 마5:48 성도는 하나님께서 온전하심과 같이 온전하게 되어야 함

-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은 완전하게 되어 가는 과정 중에 있다

④ 성도의 목표 - 단순함과 순수함

- 완전이란 단순함과 순수함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

- '건강한 눈'(마6:19-23)은 목적의 순수성, 즉 한가지 일에 눈을 고정시 키는 것을 의미

⑤ 자비와 평화조성과 온유함과 인내와 심령의 가난은 인간사회 속에서 그 미덕을 발휘

⑥ 세상 속에서의 신앙훈련과 성화훈련을 주장

 

3. 희년운동의 실천

 

1. 노동운동

2. 여성해방운동

3. 노예해방운동

4. 교도소개혁운동

5. 사회봉사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