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에 들어가는 말

 


이 강의의 주안점은 현대의 중요한 인간학적 견해들을 소개하고 평가하며, 또한 기독교적 신학적 인간학을 설명하는 데 있다. 그러나 나는 이 두 가지 인간학적 압장들을 단순히 나열하거나 서로 비교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이 둘을 일정한 관점, 즉 '열린 인간이해'의 관점으로부터 해명하고, 그래서 이러한 관점 아래서 일반적 인간학과 신학적 인간학의 대화와 상호이해 혹은 상호보완을 추구하는 데 주안점을 둘 것이다.

그래서 이 강의의 이러한 관점을 대하는 학생들은 언뜻 칼 포퍼(K. Popper)의 책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을 상기할 것이다. 히틀러가 자신의 조국 오스트리아를 침공했다는 소식을 들은 후에 칼 포퍼는 이 책에서 전체주의, 유토피아주의, 역사법칙주의와 같은 것들이 사회 전체를 변혁하거나 통제하는 사회공학의 원인이라고 보고, 이것들을 열린 사회의 적들로 지목하고 있다. 그에 반해 그는 이성과 자유에 대한 신념 위에서 비판과 논증을 통해 합리적 원칙과 합의를 찾아 나가는 사회를 '열린 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나는 강의의 주안점을 의도적으로 여기서 따온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의 권위를 빌려서 인기를 얻자거나, 이 책의 근본정신에 의존하여 그 아류적 이론을 내놓고자 시도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이 개인주의와 자본주의에 가장 어울리는 사회를 열린 사회의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나, 혁명이나 유토피아적 정신을 거부하고 점진주의를 택한 것을 나는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리고 이 책이 우리 사회에서 보수주의 이데올로기를 편들어 온 것도 못마땅하다. 하지만 나도 사회만이 아니라 우주와 인간, 인간의 모든 체계와 사상은 항상 열려 있을 때에만 건강할 수 있고, 그 진정한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포퍼의 '열린 사회'에 대한 또 하나의 유토피아적 이상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내가 열린 사회를 받아들이는 이유는 단순히 전체주의에 대한 반발에 있지 않다. 그것은 내가 지금까지 줄곧 강조해 온 예수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신앙에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기존체제를 변혁하고 들어오는 역사의 힘이요, 역사의 가시요 그 진통이다. 그것은 종교적 율법주의, 정치적 패권주의, 죽음과 절망의 전체주의, 분리-차별-소외문화 등 온갖 닫힌 벽들을 깨트리고 역사 안으로 들어오는 미래의 변화적 힘이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의 나라 앞에서는 애당초 '닫힌 사회'가 불가능하다.

그런데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살고 있는 나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저항하고 열린 사회를 거부하는 가장 집요한 개인적, 사회적 혹은 사이비-종교적인 전체주의적 힘으로서 자본주의 혹은 그 물신주의(物神主義)를 지목하고, 이것을 극복하는 대안으로서 종교사회주의적 이상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유토피아적 신앙과 결합하여 설명한 적이 있다. 이런 확신은 나의 졸저 '하나님의 나라와 이데올로기', '하나님 나라의 윤리'('하나님의 나라 운동의 신학'으로 종합, 증보하여 출판할 예정임)를 빌려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열린 사회만이 아니라 열린 인간을 창조한다. 열린 사회를 방해하고 이에 대해 저항하는 또 하나의 전체주의적 힘은 개인주의적이며 닫힌 인간이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열려 있지 않는 물신숭배적-사탄적 힘들은 하나님과 세계와 이웃에 대해 열려 있지 않는 인간 안에서도 자리잡고 그 위력을 떨친다. 그런 의미에서 이 강의는 '열린 사회'를 주장한 이전의 나의 기본적 입장과 조화를 이루면서 '열린 인간'을 주장하려는 하나의 시도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필수적인 자세는 과거의 편견이나 전통의 강압에 대해 자유로운 거리를 유지하고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이다. 새로운 것이 닥쳐 올 때면, 처음에는 누구나 심리적으로 반사적인 거부반응을 보이겠지만, 새로운 것을 무조건 거부하는 자세는 결코 건강한 자세일 수가 없다. 존재하는 일체에 대한 경외가 없이는 존재를 이해하고 변형하고 이용할 수가 없다. 물론 새로운 것이 항상 유익한 것은 아니며, 새로운 것이 항상 진보적인 것은 아니다. 가장 새로운 것이 가장 낡은 것 안에서도 존재할 수 있고, 가장 낡은 것이 가장 새로운 것이 될 가능성은 언제나 남아 있다. 그러나 새로운 것에 대한 무조건적인 배타적 행위는 생명의 건강성과 미래적 성취에 치명적인 적이다. 그러므로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강의를 들으면서 자신의 입장에 따라 강의내용을 취사선택을 할 수는 있겠지만, 만약 편안한 자신의 편견의 껍질 안에 안주하려고 하여 편견을 전혀 깨뜨리려고 하지 않는다면, 그래서 강의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갖지 않는다면, 결국 자신의 지식을 거꾸로 확인하는 정도로만 끝나고, 새로운 세계를 전혀 얻지도 못하고 경험하지도 못하는 어리석은 결과를 남길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시간과 정력만을 낭비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미래의 약속과 희망에 눈이 멀어 새로운 기회마저도 놓쳐 버리는 자가 될 것이다. 아인쉬타인은 언젠가 말했다: "편견을 깨뜨리는 것은 원자핵을 깨뜨리는 것보다 더 어렵다. 그러나 원자핵을 깨뜨리면 엄청난 에너지가 나온다." 그렇다면 편견을 깨뜨리는 것도 어렵긴 하겠지만, 그것이 깨어진다면 얼마나 엄청나게 큰 정신적 에너지가 나올까!

사물의 일체에 대한 열린 사고방식은 이 강의를 끝낼 때 강의의 결과에 대해서까지 집착하지 말고 이것에 대해 거리를 유지하는 자세를 여러분에게 요구할 것이며, 이런 태도야말로 강의의 진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자세이며, 해석이 아니라 변화이다. 이 강의 전과 후 사이에 달라진 생각과 모습을 갖고 다시 새롭게 시작할 수 있기를 기약하며, 어설픈 발걸음을 다 함께 내딛어 보기로 하자. "진리는 너희를 자유롭게 한다."(요 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