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역사의식의 부흥(復興)

 

C.Braaten : "현대신학계에 나타난 편만한 특색은 계시와 역사가 쌍벽을 이루고 있다는 사 실이다."(역사와 해석학, 19f)

R.Bultmann : "오늘날 역사는 우리의 가장 큰 문제이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이러하다. 오 늘날 인간의 역사성은 특별히 각광을 받게 되었다. 인간의 역사성-인간이 역사의 과정 속에 맡겨져 있다."

1) 개인의 삶이 역사적 사건들의 과정 속에 짜여 있다.(인간실존의 역사성)

2) 이러한 인식은 오늘날 커다란 세계사적 사건들로 인해서 특별한 긴박성을 띄게 되었다. - -인간의 의존성·무력성(역사와 종말론, 9f)

J.Moltmann : "현대의 역사의식은 위기의식이며, 현대의 역사철학은 근본적으로 위기철학이 다. 현대인의 역사체험은 재래의 전통의 매개로서는 극복할 수 없는, 끝없이 새로운 가능성 의 체험 안에 근거하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을 위태롭게 하는, 결단의 압력으로 억누르는 위기 앞에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에게 역사는 위기로서 인식되며, 역사에 대한 역사 적 비평은 이 위기의식이 낳은 의식이다 …이제 역사의 의미, 역사에 대한 관심, 또 역사를 이해해야 할 필연성은 언제나 지금까지 알려지거나 예감되지 않았던 새로운 가능성이 지평 너머로 나타나는 위급하고 불안한 시기에 일어난다. 새로운 현재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살 수 있기 위해서, 우리는 과거를 연구해야 한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이래로 대역사 사상가의 배후에는 이와 같은 위기경험이 서 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 이후 역사는 전체적 으로 위기로 이해되었다. …위기는 세계사적이며, 보편적이며, 인간과 그의 세계의 전 실존 에 대해서 일어난다."(희망의 신학, 210ff. 한역, 312ff)

H.Berkhof : "우리의 세대는 전율과 두려움으로 가득차 있는데, 그것들은 인간에 대한 두려 움, 인류장래에 대한 두려움, 우리의 뜻과 희망대로 되어지지 않고 오히려 이에 거슬려 나가 는 우리의 행로에 대한 두려움 등이다. 그리고 이 두려움으로부터 인간존재의 의미와 우리 가 지향해야 할 목표에 관한 환한 빛을 찾으려는 울부짖음이 나오고 있다. 그것은 역사의 의미에 관한 오래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울부짖음이다."(Berkhof. in: A.A.Hoekema, The Bible and The Future, 개혁주의 종말론,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