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어해설

 

 

1) 개념(槪念)

신학 개념이란 그리스도교 신앙의 언어로부터 유래하고 신학적인 문장과 본문에서 사용되는 표현을 말한다.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통속적인 표현과는 달리 설명될 수 있는, 분명하고 제한적인 의미내용이다. 하지만 개념은 단지 의미가 확정되어 있는 단어만이 아니고, 다양한 방향으로 전개될 수도 있는 의미의 장(場)을 포함한다.

모든 신학 개념은 신학의 역사 속에서 점차로 그 의미를 갖게 되었다. 개념의 기능은 변경되거나 계속 갱신될 수도 있었다. 개념을 의미있게, 그리고 남을 설득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이미 확정된 의미로 돌아가서 그 의미에 따라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개념의 예: 은총, 약속, 신앙, 희망, 사랑

2) 주제(主題)

조직신학의 주제가 등장하는 것은 하나의 신학 개념이나 여러 신학 개념들의 의미가 포괄적으로 설명되거나 해명될 때이다. 주제는 체계적으로 연구할 대상을 제공한다. 다른 개념들과 비교되는 신학 개념도 주제에 속할 수 있다. 혹은 개념을 통해 표현되는 다른 학문 분야의 내용과 비교되는 신학 개념도 주제에 속할 수 있다. 설명, 비교, 해명은 자료 수집에 근거한다. 망망대해에서 헤매지 않으려면, 자료수집의 한계가 분명해야 한다. 주제설정, 자료의 범위, 목표설정, 방법론은 분명하게 설명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주어진 주제나 스스로 세운 주제의 한계선을 긋고 한계설정의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만 신학 토론에 적합한 방식으로 하나의 주제를 설정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는 것이다.

주제의 예: 기독교 신앙의 본질, 신앙과 지식, 현대 개신교 신학의 계시이해,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회관.

3) 문제(問題)

신학 논쟁을 통해 답변될 수 있는 문제, 신학의 규범에 충실한 사고의 과정을 통해 답변될 수 있는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기할 때, 조직신학의 문제가 거론된다. 이 과정은 문제해결을 목표로 삼는다. 만약 조직신학적 작업을 문제 해결의 몸짓이라고 부른다면, 조직신학의 과제를 다른 학문의 과제와도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조직신학의 과제가 단순한 문제 제기로만 끝나서는 안되며, 당장 직면하고 있는 생활 문제에만 집중해서도 안된다. 실제적인 문제를 학문적으로 취급하려면, 이를 학문적인 문제로 표명할 수 있어야만 한다.

문제의 예: 우리가 하나님에 관해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