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연구의 전제


오늘날의 조직신학의 모습은 의견의 다양성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런 다양성(다원성)은 이 분야를 연구하는 과정에 가장 큰 실제적인 어려움을 준다. 여기서는 다른 신학 견해에 맞서서 자신의 견해를 옹호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주려고 하기보다는, 어느 한도까지 신학의 매우 다양한 견해들을 공통적인 문제로 끌어들일 수 있고, 또 그것들을 내용적으로 혹은 역사적으로 서로 관련시킬 수 있는지를 질문하고자 한다. 공통성에 관한 이런 관심은 신학의 통일성에 대한 유토피아적인 생각으로부터 나온 것은 아니다. 다른 한편으로 신학의 통일성에 관한 질문을 단순히 주제로만 삼아서 이에 대한 견해를 표명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우리는 상호이해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통일성에 도달하려는 신학적 대화가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이런 대화가 가능하고 개선될 수 있을 것인지에 주목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경험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신학적 작업에 착수하려고 한다.

만약 교파적, 교회정치적 원인과 다른 역사적-사회적 원인으로부터 신학의 불가피한 다양성을 천명하면서 이를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체념주의에 빠지고 말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다양성은 다원주의로 변하고 말 것이다. 그렇지만 신학 연구가 성급하게 집단의 견해를 추종하려고 노력에 치우쳐서는 안된다.

신학의 다원성은 무엇보다도 입장, 착상, 연구과제의 다양성으로 나누어진다.

1) 입장(立場)

입장이란 다른 입장과 관련하여 하나의 자리, 위치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입장과 입장결정에 대한 관심은 방향설정의 필요성으로부터 생겨나고, 종종 전략적인 의도를 따르기도 한다. 가각의 개인이나 집단은 말하자면 하나의 지도 안에서 자리를 잡아야 한다.

하나의 신학 입장은 보통 (조직)신학의 분명한 근거설정과 결합되어 있다. 이에 대한 결정은 대개 신학서론(Prolegomena)에서 내려진다. 신학 입장은 대개 신학적 입각점(Ansatz) 때문에 서로 달라진다. 모든 개별적 질문들과 주제들이 입각점(조직신학적 원리)로부터 전개된다면, 그 입장은 하나의 조직신학적 체계로 확장될 수 있다. 이런 통일성으로 인하여 하나의 입장이나 하나의 체계가 분명히 드러난다. 하지만 자신의 입각점을 더 잘 드러내기 위해 다른 입장과 체계들에 대하여 한계선을 긋는 일도 신학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입장의 예: 신학에서의 신앙과 이성의 관계, 신학의 원천과규범으로서의 성서, 하나님의 인식가능성, 신학과 교회와 종교의 관계, 역사, 사회, 언어가 신학의 기초 설정에 주는 의미, 이런 물음에 대한 다양한 대답으로 인하여 신학 입장이 생겨난다.

2) 착상(着想)

신학 착상(혹은 기획)이란 신학 주제의 더 큰 맥락을 하나의 문제 제기 안으로 끌어들이고, 이로부터 그것을 새롭게 배열하고 형성하려는 시도라고 말할 수 있다. 신학 착상은 대개 교회와 신학의 실제적인 문제를 취하여, 이것으로써 신학 전통을 크거나 작게 재구성하려고 노력한다. 신학 착상은 강조점을 주며, 일상적인 신학 대화에 매우 강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대개 이것은 쉽게 파악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신학 착상은 풍성한 주제를 자신의 분명한 문제제기 안으로 끌어들이고, 그래서 통합(統合)의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여하튼 문제의 상황이 달라지면, 착상도 쉽게 추월당할 수 있다.

착상의 예:

- 소유격의 신학: 희망의 신학, 부활의 신학, 혁명의 신학.

- "정치신학"에서는 신학 착상이 입장과 체계로 바뀌었다.

- 착상이 입장으로 변한 예로는 언어의 문제를 지향하는 "해석학적 신학"이나 역사를 신학의 근거로 삼으려는 "구속사 신학"이 있다.

3) 연구과제

연구는 새로운 학문영역을 열어주고, 지금까지의 지식을 확증(긍정)하거나 확장하며, 이전의 결과들 위에 기초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론적 근거를 수정하기도 한다. 종종 조직신학의 연구는 다른 학문들의 입각점과 논쟁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기서 신학은 다른 학문의 입각점을 수용할 뿐만 아니라 본질적인 것으로 입증된 문제를 확장하기도 한다.

연구의 예:

- 역사비평을 통한 전통의 재구성과 역사비평이 교의학에 주는 의미에 대한 질문

- 신학의 변화의 전제로서의 역사적, 사회적 현상의 변화에 대한 질문

- 신학의 논쟁구조에 대한 연구